티스토리 뷰


<유튜브 채널관리자 추가 방법>

유튜브 채널의 경우 시작한지 얼마되지않거나 규모가 크지않아서 크리에이터 혼자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채널을 운영해 오면서 채널 규모가 커지고 편집자나 출연자, 관리자 등 하나의 채널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여러사람의 인력이 투입되어야 한다면 한개의 유튜브 아이디를 여러명이서 공유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의 문제점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해야 하기때문에 채널의 보안에 취약해지고, 최악의 경우엔 키워놓은 채널을 누군가의 실수나 고의로 삭제도 가능하기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고 해결하기위해 유튜브 채널을 공동관리할 수 있는 '채널관리자 추가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브랜드계정으로 로그인>

채널관리자를 추가하기 위해선 해당 채널이 브랜드계정이어야 가능합니다. 개인계정 채널의 경우 채널관리자 추가기능이 없기때문에 현재 운영하고있는 채널이 개인계정이라면, 브랜드계정으로 전환 하신 후 해당 기능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개인계정과 브랜드계정의 차이와 전환방법에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이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12/18 - [유튜브 활용 Tip] - 유튜브 개인계정과 브랜드계정의 차이, 전환 방법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 후,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정페이지에서 중앙에 (채널관리자)-(관리자 추가 또는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브랜드 계정 세부정보가 나옵니다. (권한관리)를 클릭해 줍니다.


권한관리에서 우측상단의 (새사용자초대)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관리자의 계정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뒤엔 해당 관리자의 역할을 선택해 주어야 하는데, 소유자, 관리자, 커뮤니케이션 관리자 세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소유자)의 경우 거의 모든 권한을 가진 관리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채널의 삭제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채널 소유자 본인이 아닌이상 권한을 넘기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관리자)권한이나 (커뮤니케이션 관리자)를 선택해서 관리권한을 부여합니다. 역할선택이 끝났다면 (초대)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채널관리자 추가 절차가 모두 끝났습니다. 관리자로 선정된 사람의 메일로 초대메일이 발송되고, 수락하게되면 해당 관리자는 채널의 영상 업로드나 댓글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오늘은 유튜브 채널 관리자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하나의 영상을 만들기위해 여러사람의 힘이 필요한 만큼, 적절한 채널관리자 추가를 통해 효율적인 채널 운영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