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채널 삭제 방법>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다보면 한개의 채널만 운영하는것이 아니라 2개 3개 까지도 새로운 채널을 만들게 됩니다. 이전에 운영하던 채널이 잘 안되서 새로 개설한다든지, 새로운 콘텐츠를 시도하기위해 개설한다든지. 이유는 많습니다. 채널개설이 블로그 개설하는것 보다도 쉽기 때문에 쉽게 만들어지고, 쉽게 없어지기도 합니다. 구글 계정 하나당 200개의 브랜드 채널을 개설할 수 있는걸 보면, 크리에이터들에게 좀 더 자유롭게 시도하고 활용해보라는 의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미 만들어놓은 채널을 삭제한다고 해서 어떤 패널티가 주어지거나 불이익이 있는것은 아니니 자유롭게 만들어보고, 삭제도 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유튜브 채널 삭제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채널 접속>

채널삭제를 위해선 일단 유튜브에 접속해야겠죠? 자신의 구글아이디로 로그인 한뒤, 채널 삭제를 원하는 채널계정으로 로그인 해줍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채널을 여러개 소유하고 있는 경우 반드시 채널삭제를 진행하고자 하는 채널계정으로 로그인 해야한다는 점 입니다.


우측 상단의 자신의 채널 아이콘을 클릭해준 뒤 아래쪽으로 열리는 창에서 (설정)버튼을 눌러줍니다.


좌측 하단의 (고급설정)에 들어간 뒤 중앙 하단에 있는 (채널삭제)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채널삭제전에 구글계정 비밀번호를 한번더 입력하는 절차 입니다. 비밀번호 입력 후 (다음)버튼을 눌러 진행해 주세요.


콘텐츠 삭제 페이지에 들어오게 되면 해당 채널을 숨기기 할것인지, 삭제할것인지 두가지 선택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완전 삭제를 진행할 것이므로 하단의 (콘텐츠 완전히 삭제)버튼을 눌러주세요.


콘텐츠 완전히 삭제 버튼을 누르면 해당 채널의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된다는 내용이 고지됩니다. 해당 채널로 작성한 댓글이나 좋아요, 메시지 기록 등 채널과 관련된 부분이 모두 삭제된다는 내용 입니다. 네모박스에 체크 후 (콘텐츠 삭제)버튼을 눌러주세요.


채널삭제의 마지막 확인 부분입니다. 삭제하려는 채널의 채널명을 빈칸에 작성한 뒤 (콘텐츠 삭제)를 누르면 채널삭제가 진행됩니다.


이제 채널삭제가 완료되었습니다. 채널의 크기가 크거나 하면 시간이 좀 더 소요될 수 있다는 안내문 입니다. 이 작업은 바로 완료될 수도있고 시간이 좀 더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할수있는 부분은 완료되었으니 기다리면 채널이 완전히 삭제됩니다.


오늘은 유튜브 채널삭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어렵지 않습니다. 자유롭게 채널 개설도 해보시고 필요없을땐 삭제도 해보시고 이것저것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유튜브와 좀 더 친해진 뒤 시청만하는 시청자가 아닌, 직접 찍은 영상을 올려보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도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