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자동 번역 (한글 자막 설정)
유튜브의 세계는 정말 무궁무진 하죠.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주제,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유튜브에서 실제로 보는 콘텐츠는 전체 카테고리의 몇 %밖에 되지 않을 텐데요, 전세계인의 다양한 영상들이 업로드 되지만, 아무래도 언어의 장벽 때문에 한국 콘텐츠에 국한되어 보게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언어의 장벽을 극복하고 다른 나라의 영상을 자유롭게 보고 이해할 수 있다면? 유튜브에서 즐길 수 있는 범위가 무한으로 늘어날 만큼 확대될 것 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세계 모든 나라의 언어를 배울 수는 없기에 한계가 있죠.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 바로 자동 번역 한글 자막 기능 입니다.
유튜브의 경우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영상을 제작할 때 자막을 입히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음성을 분석하여 자막을 넣어주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국내 영상을 볼 때에도 자막 끄고 켜기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들어간 영상을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이것에 더해 다른 나라 사람이 올린 영상을 볼 경우 우리나라의 언어로 자동 번역까지 해주어 제공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1. 유튜브 자동 번역 기능 사용해보기 (PC/모바일)
외국 영상에 한글 자막을 띄울 수 있도록 하는 번역 기능은 모바일 스마트폰 및 PC 컴퓨터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있는 영상이나 일부 콘텐츠에서는 자막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참고하시어 활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모바일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모바일 핸드폰에서 유튜브 앱을 실행시켜 줍니다. 이후 한글 자막 번역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외국 영상을 찾아서 들어가봅시다.
아무리 유익한 영상이라도 언어를 이해하기 힘들다면 보기가 힘들죠, 한글 자막 생성을 위해서 영상을 재생시킨 뒤, 화면 부분을 터치하여 줍니다.
이와같이 우측 상단부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요, 선택해 줍니다.
영상 관련 설정에서 (자막) 항목을 선택해 봅시다.
영어가 사용되는 영상이므로 기본적으로 영어 자막으로 생성이 되지만, 그 아래 보이는 (자동 번역)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언어인 기본 한국어 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한 국가의 언어로 번역하여 자막 생성이 가능한데요, 일단은 한국어로 선택해 봅시다.
이제 영상에 나오는 음성이 번역되어 한국어 자막이 생성되어 보여집니다. 완벽한 번역까지는 아니더라도 영상을 이해하는데는 무리가 없을 정도로 제공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PC에서 유튜브 한글 자막 자동 생성하기
컴퓨터에서도 활용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한글 번역을 사용하고 싶은 채널 및 영상에 들어가서 재생바 아래에 보이는 톱니바퀴 설정 아이콘을 선택해 주신 뒤, (자막) 항목으로 갑니다.
(자동 번역) 기능을 켜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언어를 지정해 주시면 되는데, 각 나라는 가나다 순으로 되어있어서 한국은 조금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자막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막의 글자체나 크기, 색상 등을 변경하고 싶다면 (옵션)으로 가서 스타일에 맞게 지정 할 수 있습니다.
색상 및 크기, 배경색, 불투명도 등 세부적으로 조정이 가능하므로 하나씩 조정해 보면서 최적의 설정값을 적용해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