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휴마케팅>

지난번 소개해 드린 블로그를 이용해 돈 버는 방법 중 하나인 "제휴마케팅"에 알아볼까 합니다. 오며가며 많이는 들어보셨을 겁니다. 제휴마케팅의 역사는 꽤 오래전 부터 존재해 왔지만 그리 대중적인 편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커머스 시장의 확대, 온라인 마케팅의 활용도가 커지면서 많은 제휴마케팅 플랫폼이 생겨났고, 그에 따라 현재 수많은 제휴마케터 들이 탄생하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휴마케터가 되기 전에 도대체 제휴마케팅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과정으로 수익을 발생시키고 순환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제휴마케팅이란?

제휴마케터로써 활동하기 전에 먼저 "마케팅"이라는 용어에 대해 정립하고 들어가는 게 좋겠습니다.

마케팅: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하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네이버 사전)

생각보다 굉장히 광범위한 내용을 내포하고 있죠?

마케팅에는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프로모션

이렇게 네 가지의 분야가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제휴마케터로써 활동하는 분야는 프로모션 분야의 "광고" 영역입니다.

 

이제 광고 영역에서 활동할 거라는 건 알겠고, 제휴? 뭘 제휴한다는 걸까요?

제휴: 행동을 함께하기 위하여 서로 붙들어 도와준다. (네이버 사전)

 

제휴+마케팅, 제휴하여 마케팅한다. 이제 이 뜻을 풀어보면 이렇습니다.

A기업의 제품 광고를 위해, 여러 다른 부류의 기업과 개인들이 모여 특정 웹사이트를 통해 광고 및 홍보물을 발행하고 그에 따라 매출을 발생시키면 광고 발행자는 보상을 받는다.

 

구조는 이렇습니다.

<기업(광고주)> - <제휴마케팅 플랫폼> - <제휴마케터> - <소비자>

여기서 우리는 제휴마케터가 되어 활동하는 것입니다.

 

이 구조에서 일어나게 되는 일련의 과정들을 살펴봅시다.

1. 기업은 자신들의 제품 "A"를 팔고 싶어 한다.

2. 제품 A에 대한 광고를 제휴마케팅 플랫폼에 의뢰한다.

3. 제휴마케팅 플랫폼은 제품 A 광고 공고를 사이트에 올린다.

4. 제휴마케터는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공고를 확인하고 자신의 SNS나 블로그, 카페 등 다양한 온라인 소셜 플랫폼을 이용해 제품 A에 대한 광고를 올린다.

5. 소비자가 광고를 보거나 구매한다.

6. 기업은 판매된 제품에 대한 광고 수수료를 제휴마케팅 플랫폼에 제공한다.

7. 제휴마케팅 플랫폼과 성과를 올린 제휴마케터가 광고 수수료를 나누어 먹는다.

 

이러한 과정입니다. 결국 기업의 광고를 내가 대신해주고 나로 인해 팔린 제품에 대한 광고 수수료를 기업으로부터 받게 되는 것입니다. 제휴마케팅 플랫폼은 다양한 기업들과 마케터들을 연결시켜주는 중간 매개체 역할을 하며, 이 일련의 과정들을 초보자도 비교적 쉽게 진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러한 제휴마케팅 플랫폼의 종류와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