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품질 블로그?>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졌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말그대로 블로그의 품질자체가 안좋아졌다는 의미같은데, 정확히 어떤 의미 일까요? 앞서 블로그의 "지수"에대해 이야기한 글이 있는데, 이 블로그 지수를 평가하는 AI가 싫어하는 어떤 포스팅이나 키워드, 부적절한 이미지 사용이나 포스팅 방법 등으로 인해 블로그 지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게되면 특정 포스팅을 검색에서 제외시켜버리거나 심한경우 블로그 자체가 검색에서 제외되어 버리는 경우를 "저품질에 걸렸다." 라고 표현합니다.


*블로그 지수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2019/10/25 - [네이버 블로그 Tip] -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SEO)를 위한 관리 방법



<저품질에 빠지지 않으려면?>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는 정확한 기준과 가이드라인이 공시되어있지는 않기때문에 저품질을 겪은 다수 블로거들의 일치되는 의견과 포털의 공지사항등에 나와있는 블로그 운영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면 몇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1. 광고성 포스팅

일단 이부분에 대해선 의아해 하실 수 있겠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 제휴마케팅 광고나 개인사업을 광고하고 있기때문이지요. 약간은 미묘한 부분이긴 하지만 AI가 판단하기에 해당 포스팅이 "정보성"을 가진 광고 글이냐, 무분별한 광고 글이냐의 차이로 저품질을 판단 하는것 같습니다. 단순히 광고글 이라고 저품질에 걸리는것은 아니며, 블로그 지수 포스팅에서도 설명한 부분인 블로그 체류시간이나 이슈성 키워드 등 많은 복합적인 부분이 연결되어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결론은 상식적인 선에서 누가봐도 일방적인 광고글을 남용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어느정도의 텍스트양을 지키고, 중복문서등에 걸리지 않도록 "정보성"을 담아 광고 할 수 있도록 포스팅 해보세요.


2. 중복되는 글

이미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하지만, 절대로 남의 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기하면 안됩니다. 엔간한 중복문서는 다잡아내기 때문에 다른사람의 글이나 포스팅을 참조는 하되, 자신만의 생각과 노하우를 담아 창조적인 글을 쓸 수 있도록 해보세요.


3. 이슈성 키워드를 이용한 포스팅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키워드를 이용해 포스팅을 하는 경우, 일시적으로는 많은 유입을 끌어올 순 있지만 장기적인 블로그 운영의 관점에선 악영향을 미칩니다. 한두번은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이슈성 키워드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하다보면 유입률이 일정하지않고 체류시간 또한 확보하기 힘들기 때문에 저품질에 빠질 위험이 큽니다. 오래오래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이슈성 키워드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4. 단시간에 많은 포스팅 게시

일정한 단위, 몇분간격으로 포스팅을 계속 올리게되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불법적인 게시글 작성이라고 판단하고 저품질에 걸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워드로 이미 작성된 포스팅을 복사해서 올리거나 하지 마시고 블로그에 직접 포스팅 글을 작성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라며, 예약글 발행 기능 또한 몇시간 간격의 텀을 두고 글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5. 불법적인(사진,저작권,음악,비방 등) 게시글 작성

저작권이 걸려있는 사진이나 음악 등을 무단으로 게시하거나 타인이나 특정 제품, 기업을 비방하는 글 등을 작성하면 저품질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저작권에 대해서는 항상 조심하시고, 합리적인 비판이 아닌 팩트없는 비난 등은 경고없이 블락처리 당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저품질에 빠지지않기 위해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항상 글을 작성할때 위 사항을 염두에 두고 건전하고 올바른 정보의 글을 작성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것이 블로그가 장수할 수 있는 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