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엇을 판매하고 계신가요?>

처음 쇼핑몰에 입문하시는 사장님들의 판매 아이템 이야기를 들어보면, 특별한 아이템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몰이 아닌 이상 대부분은 생활용품이나 의류 등을 많이 하십니다. 저또한 그랬고, 처음 입문하기에는 공산품이 사입하기도 쉽고 위탁도 쉽죠. 그래서 대부분 생활용품 내에서 카테고리를 잡아서(주방, 스포츠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등) 전문화 하거나 모든 생활용품을 잡화점처럼 판매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오늘 하고싶은 이야기는 뭘팔아도 좋지만, 위탁이나 사입시 주의해서 판매해야될 품목들에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계절 아이템>

계절상품. 잘팔면 아주 좋은 효자상품 입니다. 해당 계절이 되면 어김없이 판매량이 늘어나고 어느정도의 판매가 보장되는 제품이니까요. 하지만 왜 주의해야 할까요? 그렇습니다. 그 계절에만 "반짝"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이죠. 무더운 8월에는 어떤 아이템을 준비해야 할까요? 모기장? 우산? 선풍기? 안됩니다. 8월에는 가을 아이템을 준비해야 합니다. 무더운 8월의 여름이긴 하지만 계절성 아이템은 이미 많이 소진되고 소비자들도 곧 가을을 준비합니다. 계절성 아이템을 준비하고 싶으시다면 준비하고자 하는 시점부터 적어도 2개월 후 아이템을 준비하세요.


 <유행 아이템>

TV에서 특정 연예인이 사용했다던가해서 유행을 일으키거나 원래는 없었던 유형의 상품이 갑자기 유행을 하고 판매량이 급증한다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초보 판매자가 느끼기에 이 상품이 요새 유행인데 나도 한번 팔아볼까? 하는 시점에선 이미 선점하고있는 업체가 팔만큼의 물량은 다 팔았다고 보셔도 됩니다. 유행 아이템으로 판매량을 늘리는것도 좋지만, 꾸준히 잘 팔리는 아이템을 찾을 수 있도록 해보세요.


<다양한 컬러와 사이즈 아이템>

특히 의류 시장에서 리스크가 큽니다. 의류, 신발 등은 모두 다른 사이즈와 컬러가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상품이 잘 팔린다고 해서 여러개의 사이즈와 컬러를 모두 사입 할 수는 없습니다. 요새는 의류도 위탁판매를 많이 하기때문에 이러한 리스크를 줄일 수는 있지만, 혹시라도 사입을 진행하신다면 심사숙고하여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고단가 아이템>

쇼핑몰에 값비싼 물건이 잘 팔린다고하면 물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내 여유자금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특히 스마트 스토어나 오픈마켓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제품이 팔렸을때 사입이든 위탁이든 구매자에게 제품을 보내기위해 일단 사비를 지불하여 구매해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구매자가 제품 결제를 했을때 곧바로 내통장에 돈이 들어온다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구매자를 보호하기 위한 "정산 주기"라는 것이 있기때문에 아무리 돈을 빨리 정산받는다 해도 최대 몇주가 걸릴수도 있습니다. 장사는 잘되는데 주머니에 돈은 계속 빠져나간다는 말이 여기서 나온것이지요. 물론 좋은 일이지만, 여유사정을 꼭 생각해서 운영해야 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계절, 유행, 다양한 사이즈 컬러, 고단가 아이템. 성공만 할 수 있다면 최고의 아이템들 입니다. 모든 아이템이 그렇겠지만 위에서 언급한 아이템들은 항상 시기와 사업자금, 리스크 등을 생각하시면서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