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온라인 쇼핑몰 창업, 시작도 쉽고 실패도 쉽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 유행 처럼 번지면서 많은 분들이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습니다. 쇼핑몰 창업은 2000년대 초부터 주기적으로 유행을 타곤 했었는데, 이번 유행 트랜드는 역시 "부업" 인것 같습니다. 예전엔 쇼핑몰 창업은 "전업"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요새는 온라인 쇼핑몰을 비용없이 뚝딱 만들 수 있고, 각종 오픈마켓에서 쉽게 물건을 팔 수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하여 직장인들의 제2월급 파이프라인, 주부들의 부업으로 쇼핑몰이 매력적으로 다가온것 같습니다. 그만큼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관련 정보도 정말 많이 찾아볼수 있는데요. 이렇게 "쉽게" 들어갈 수 있는 만큼 "쉽게" 실패하고 포기하는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쇼핑몰 창업을 하기전에 꼭 경험해보고 내공을 쌓았으면 하는 부분들에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1인 기업=만능 일꾼>

부업용 쇼핑몰의 경우 대개 혼자서 운영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모든 일을 혼자서 결정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즉, 명령을 내리는 사람도 나, 일을 하는 사람도 나 라는 것이지요. 이말인 즉슨, 내가 다 할줄 알아야 한다는겁니다. 쇼핑몰 홈페이지 관리 업무 / cs업무 / 택배업무 / 사입 및 아이템 소싱 업무 등등 각 업무에 맞는 직원을 고용할 것이 아니라면 내가 다 해결해야 합니다. 이부분은 꼭 시작전 염두에 두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아이템을 찾는 안목을 기르자>

무작정 쇼핑몰을 오픈했다면 어떤 아이템을 찾아야할지 막막하실 겁니다. 잘 팔리는 아이템을 찾아내고 소싱하는 능력은 경험으로부터 나올 수 밖에 없는데요, 내가 좋아하는 아이템이 아닌 남들이 좋아하는 물건을 찾아낼 줄 알아야 합니다. 이 능력을 기르기 위해선 자신의 쇼핑몰 아이템 카테고리와 관련된 쇼핑몰을 돌아다니며 제품들을 살펴보고 이 제품이 왜 사람들한테 인기가 있나를 고민하고 연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의 후기를 보는것도 좋습니다. 또는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판매 제휴마케팅을 경험해 보시는것도 좋은 연습이 될 수 있습니다.



<판매 방법에대해 고민해보자>

아이템을 선정하고 소싱했다면 이제 팔아야합니다. 똑같은 제품이라도 100개를 파는 사람이 있는반면, 3개도 못파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잘팔리는 쇼핑몰은 어떻게 제품을 판매하는지, 어떤식으로 홍보하고 상세페이지를 작업하는지 등을 살펴보고 벤치마킹 해야 합니다. 초보단계에선 혼자 판단해서 실행하는 것 보단 성공한 방식을 따라하는것이 훨씬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홍보 채널을 강구하자>

좋은 아이템과 획기적인 판매방식으로 쇼핑몰에 제품을 등록하고 상세페이지도 제작했다고 하더라도, 해당 상품과 쇼핑몰의 존재를 사람들이 모른다면 모두 무용지물 입니다. 절대로 "마케팅"을 간과해선 안됩니다. 삼성이나 현대도 광고를 하는데 돈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누구나 아는 이런 대기업도 판매를 위해 광고에 사력을 다하고 있는데, 하물며 우리처럼 작은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겐 광고는 필수적 입니다.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이든,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유료광고든 홍보는 무조건 필요합니다. 우리도 막대한 자금으로 홍보를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으니 최대한 적은돈으로 효율적인 광고를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강구해 보세요.


쇼핑몰 준비를 하고있다면 위의 사항들에 대해선 꼭 한번 더 되새겨보고 어떤식으로 전개해 나갈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평소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제품 구입을 많이 해본 경험이라던가, 포토샵이나 홈페이지 등을 다룰 줄 아는 능력이 있다면 쇼핑몰 운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나 sns등을 활발히 하고 계시다면 좋은 홍보 루트를 확보해 놓았다고 보셔도 됩니다.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분야에서 쇼핑몰 운영과 연관지을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