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열심히 작성한 포스팅, 썸네일이 안나온다면?>

"썸네일"은 포스팅을 작성한 뒤 검색했을때, 제목 텍스트와 함께 좌측에 검색되는 이미지를 말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따로 지정할 수도 있고 특별히 지정하지 않았을때는 기본적으로 포스팅 최상단에 있는 이미지가 대표이미지로 지정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대표이미지로 지정 및 최상단에 위치하더라도 원하는 이미지가 썸네일로 지정이 되지않거나 심지어 누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간의 "운"에 달렸다고도 볼 수있는데요, 이 문제로 여러 유저들이 티스토리 측에 공식문의를 남겼지만 시원한 답변이 나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최대한 내가 원하는 이미지로 썸네일을 지정하는 방법과 누락되지 않는 방법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왜 내맘대로 안될까?>

위에 보이는 카메라 사진이 현재 포스팅의 대표사진으로 지정해 놓은 사진입니다.


포스팅을 올리게되면 우측의 파일보관함에 올려진 사진이 뜨게되고, 사진 밑에보이는 "대표"이미지 칸에 체크하면 대표이미지로 지정 할 수 있는데,문제는 이게 실제로 포스팅이 올라가면 엉뚱한 사진이 대표이미지로 지정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티스토리 게시물 썸네일이 어떻게 뜨고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 검색창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면 지금까지 작성한 포스팅이 검색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지정 TIP>

1. 썸네일로 지정하고 싶은 이미지를 최상단으로!

지금까지 포스팅을 작성해 오면서 실험해본 결과, 가장 최상단에 있는 이미지가 썸네일로 지정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중간에 있는 이미지를 대표이미지로 설정하더라도 실제로 보여지는 썸네일은 최상단에 위치한 이미지 일때가 있었습니다.


2. 이미지를 올릴땐 순서대로!

그렇다면 썸네일 지정을 원하는 이미지를 제외한 모든 사진을 삽입한 뒤, 제일 마지막에 게시글 최상단에 사진을 삽입하고 대표이미지로 지정하면 어떻게 될까요? 결과는 마지막에 올린 사진이 아닌 포스팅 작성시 제일 처음 올렸던 사진이 대표이미지가 되었습니다. 즉, 최상단에 위치하면서 포스팅 작성시 가장 처음 첨부한 이미지 파일이 썸네일로 지정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3. 파일 이름을 가나다 순으로!


이미지를 올리게되면 우측 파일보관함에 파일을 올린 순서대로 파일명이 뜨게됩니다. 여기서 파일명을 위와같이 1,2,3 숫자를 넣어 순서를 정해주지 않고 이름을 아무렇게나 지어서 올렸을 경우, 가나다, ABC, 123, 순서중 가장 최상위 순서에 있는 파일명이 썸네일로 지정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즉, "3"이라는 파일명을 가진 썸네일을 대표이미지로 지정했지만 "1"이라는 파일명을 가진 이미지가 썸네일로 지정이 되었던 것이죠.


4. 다른사람들과 중복되는 대표이미지 일 경우 다른 이미지로 썸네일이 대체 될 수 있다.

저작권 문제 등으로 썸네일을 무료이미지 사이트에서 발췌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사용하는 이미지를 사용하게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렇게 썸네일 이미지가 겹치게 되면 게시물 안에서 다른 이미지로 대체되는 경우가 있는것 같습니다. 되도록이면 무료이미지를 사용하되, 흔하지 않은 이미지를 사용해 보세요.


5. 이미지를 한장만 올린다.

정말로 원하는 이미지를 썸네일로 지정하고 싶다면 다른 사진은 올리지않고 원하는 사진 한장만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장점은 다른 사진이 없기때문에 썸네일로 지정될 수 밖에 없다는 점과 단점은 다른 사진을 올리지 못한다는 겁니다. 최악의 상황은 썸네일 누락이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썸네일 누락이나 원치않는 변경을 막아보는 방법에대해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최선의 방법" 일뿐 정답은 아닙니다. 썸네일 문제는 예전부터 계속 이어져 왔지만 현재까지 확실한 해결책은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이 문제로 너무 스트레스 받는 일은 없으셨으면 합니다. 모두가 겪고있는 문제이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