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휴 마케팅 기본 용어 정리>

 

CPC? CPA? 이 복잡한 용어들은 뭐지?

지난 시간에 제휴 마케팅에 대한 정의, 진행 과정, 그리고 어떤 제휴마케팅 플랫폼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제는 제휴마케팅이 무엇인지, 어떤 식으로 수익이 발생되는지 어느 정도 감이 오실 겁니다. 어떠신가요,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적절한 제휴마케팅 플랫폼을 찾으셨나요? 하지만 막상 플랫폼에 접속하고 보니 여러 가지 생소한 용어에 부딪혀 막막하실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휴마케팅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휴마케팅 기본 용어, 알고 시작하면 편하다!

제휴 마케팅 기본 용어를 숙지하고 플랫폼에 접속하신다면 시스템에 대해 훨씬 빠르게 이해하고 마케팅을 진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용어의 간단한 정의만 알아도 문제없으니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플랫폼(Flatform) : 사전적 의미로는 "승강장"을 뜻하지만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사용되는 플랫폼의 의미는 "온라인 인프라 환경"을 의미합니다. 즉, 제휴 마케팅 플랫폼이라는 의미는 기업과 마케터들이 모여 상호작용을 통해 제휴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든 환경(사이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머천트(Merchant) : 광고주를 의미합니다. 우리에게 광고를 의뢰하는 기업을 지칭하는 말이죠.

 

어필리에이트(Affiliate) : 머천트가 의뢰한 광고를 자신의 소셜 매체에 발행하는 발행자를 지칭 합니다. 우리는 어필리에이트가 되겠죠?

 

커미션(Commission) : 어필리에이트의 노력으로 인해 수익을 창출하게 되면 머천트로 부터 어필리에이트가 받게 되는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CPC(Cost Per Click, 클릭당 수익발생) : 고객이 광고를 클릭만 해도 마케터에게 수익이 발생되는 시스템입니다. 커미션은 높게 책정되지는 않는 편이며, 대표적인 CPC방식은 블로그 애드포스트, 애드센스 등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클릭만으로도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방식이니 초보자 분들이 도전하시기에 적합 합니다. 처음 제휴 마케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CPC방식을 먼저 도전해 보십시오!

 

CPI(Cost Per Install, 설치당 수익 발생) : 고객이 특정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게 되면 마케터에게 수익이 발생되는 시스템입니다. 보통 건당 몇천 원~ 정도로 가격이 책정되니 수익이 꽤 좋은 방식입니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홍보만 잘 된다면 꽤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CPV(Cost Per View, 재생당 수익 발생) : 고객이 특정 광고 영상을 재생하게 되면 마케터에게 수익이 발생되는 시스템입니다.

 

CPA(Cost Per Action) : 고객이 광고를 보고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을 취하였을 때 마케터에게 수익이 발생되는 시스템입니다. 보통 고객의 개인정보 등을 기재하고 상담신청을 하거나 자료 신청을 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블로그 등에서 보험가입상담이나 강좌 신청 같은 링크를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CPS(Cost Per Sale) : 고객이 광고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게 될 때마다 마케터에게 수익이 발생되는 시스템 입니다. 대표적인 CPS 제휴 마케팅 플랫폼으로는 쿠팡 파트너스가 있습니다. 나의 고유번호가 담긴 링크를 통해 고객이 접속하여 물건을 구매하게 되면 수익이 발생되는 방식이죠.

 

지금까지 제휴 마케팅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휴마케팅 플랫폼은 CPC, CPI, CPS 등 광고 방식에 따라 카테고리를 분류해 놓는 경우가 많으니 관련 용어를 한번 잘 숙지해 놓으면 내가 하려고 하는 광고가 어떤 방식으로 수익이 발생되는지 한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