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영상 조회수 향상에 기여하는 썸네일 만들기>
유튜브 조회수에 있어서 썸네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만약 유튜브에 있는 모든 영상이 썸네일 이미지가 없고 텍스트 형식의 제목만 나와있다고 생각해봅시다. 너무 재미없을 것 같지 않나요? 제목만 보고 영상을 선택해서 봐야한다면 클릭하고 싶은 마음도 안생기고 너무 딱딱해 보일 것 같습니다.
이렇게도 한번 생각해 볼까요? 각자의 유튜브 채널 하나하나가 상품을 파는 가게라고 생각해봅시다. 그 모든 가게는 각자 파는 물건(콘텐츠)도 다르고 가지고있는 것도 다릅니다. 그렇다면 고객(시청자)를 끌어들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나가는 사람을 붙잡고 내 가게로 들어오게 해야 내가 가지고있는 물건(콘텐츠)를 보여줄텐데 말이죠. 그렇다면 정답은 나왔습니다.
이제 썸네일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감이오셨을 겁니다. 오늘은 썸네일을 만들때 필요한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TEP 1. 딱 맞는 정사이즈로 만들기>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모바일이나 PC에서 보여지는 화면에서 어느 한부분 잘리거나 늘어져보이는 현상없는 썸네일 사이즈는 1280X720 사이즈 입니다. 처음 썸네일을 만들때 사이즈 틀을 먼저 만들어 놓고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위 사이즈보다 작거나 큰사이즈의 썸네일 이미지를 업로드하게 되면 사진이 늘어나 보이거나 화질깨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TEP 2. 글자는 눈에띄게>
썸네일을 제작하면서 항시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 어떻게해야 눈에 띌까를 계속 생각하면서 만드시기 바랍니다. 썸네일의 경우 이미지를 강조하는 경우 텍스트를 넣지않는 경우도 있는데, 눈에띄는 간단한 문구를 삽입하면 이미지가 조금 부실하더라도 강조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글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글자 색상입니다. 위 사진의 텍스트는 유튜브에서 흔히 사용하는 글자색상 들입니다. 여기서 어떤색이 눈에 더 잘띄는것 같으신가요? 개인적으로는 노랑글씨에 검정 테두리가 가장 효과가 좋았습니다. 이처럼 강렬한 글자색상은 썸네일에 포인트를 줄 수 있습니다.
<STEP 3. 과장되게 만들기>
썸네일이 너무 정직할 필요는 없습니다. 썸네일은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V광고나 전단광고 등을 보면 약간은 과장되어 보이거나 실제보다 더 화려하고 멋져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썸네일도 마찬가지 입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더 크고 화려해 보이도록 해보세요. 물론 콘텐츠 내용과 관련없는 썸네일로 영상 조회를 유도하는건 안됩니다.
<STEP 4. 궁금하게 만들기>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에 대해 흥미를 가집니다. 000하면 어떻게 될까? 000를 했는데 과연? 이러한 문구들은 궁금증을 자아내죠. 여기에 더해 썸네일에 들어가는 인물의 표정이나 행동이 다음 장면을 궁금하게 만들때, 시청자는 영상을 클릭하게 됩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과장되게 만들기와 궁금하게 만들기를 병합해서 만들어보세요.
<STEP 5. 2개이상 만들기>
유튜브의 경우 영상을 업로드한 이후로도 자유롭게 썸네일 수정이 가능합니다. 처음만든 썸네일이 약간은 확신이 안선다면 여분 썸네일을 한개 더 만들어 보세요. 영상을 업로드 후, 생각보다 반응이 좋지않다면 미리 만들어놓은 다른 썸네일로 교체해서 반응을 살펴봐도 됩니다.
<STEP 6.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마라>
영상하나를 찍고 편집하고 만드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 썸네일까지 만드는데 기운을 쏟는다면 유튜브 제작을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이 만든 콘텐츠의 핵심주제를 파악한뒤 그것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을 캐치해서 빠르게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썸네일 제작에 너무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마세요.
<STEP 7. 썸네일에 돈을 들이지 마라>
자신이 포토샵이나 보정 등에 미숙하다고해서 썸네일 제작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거나 하지마세요. 썸네일은 퀄리티 보다도 '기획력'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눈에 잘띄고, 궁금하게 만들 수 있다면 그 썸네일은 성공입니다. 세부적인 퀄리티보다도 기획에 중점을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