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비교 분석

 

블로그를 시작해 볼까?

블로그를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어떤 플랫폼에서 시작을 해야 할지부터 선택의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블로그" 하면 떠오르는 가장 대표적인 네이버냐, 아니면 티스토리도 좋다고 하던데.. 둘의 차이점을 모르겠고 시작부터 난감하실 겁니다. 블로그라는 큰 틀은 같지만 이 둘은 분명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어떤 블로그를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1. 접근성 (국민검색엔진 네이버 vs 2인자 다음 티스토리)

먼저 접근성입니다. 블로그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죠. 내가 글을 써서 올려놓으면 누군가가 들어와서 내 글을 봐야 합니다. 미우나 고우나 현재 대중적인 검색엔진은 "네이버"이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티스토리보다 방문자 유입 측면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혹자는 이런 생각을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검색엔진인데 검색하면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나 공평하게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느냐" 답은 네, 공평하지 않습니다. 현재 네이버는 검색 결과에 네이버 블로그 외 다른 플랫폼의 블로그들은 거의 노출을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모든 정보가 열려있는 이 시대에 이러한 폐쇄적인 운영방식이 달갑지는 않습니다만, 티스토리가 아닌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네이버가 다른 플랫폼의 경쟁 블로그 제거해 줌으로써 내 블로그의 방문 유입자를 확보해주는 것이니 고마운 일이기도 합니다.

접근성의 측면에서는 네이버의 승

 

2. 자유도 (기본제공 네이버 vs 커스터마이징 티스토리)

누구나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고 나면 스킨도 꾸미고 각종 레이아웃 배치 등을 통해 자신의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하고 싶어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여러 가지 다양한 스킨 제공과 에디터를 통해 취향에 따라 블로그를 꾸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네이버가 만들어놓은 틀 안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의 경우 블로그의 *HTML/CSS를 수정할 수 있는 관리 권한을 부여해 줌으로써 스킨과 레이아웃 자체를 자신의 입맛에 맞게 하나부터 열까지 수정할 수 있게끔 자유도를 부여해 주었습니다. 개인 공간에 대한 자유도 때문에라도 티스토리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유도 측면에서는 티스토리의 승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

웹문서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적인 웹 언어의 한 종류

*CSS(Casting Style Sheet)

웹문서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미리 저장해둔 스타일 시트

 

3. 광고 수익 (애드포스트 네이버 vs 애드센스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실 계획이라면 눈 여겨 보셔야 할 점입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둘 다 CPC(Cost Per Click) 형식의 광고 배너 시스템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제공해주는 파워링크 형식의 텍스트로만 되어있는 애드포스트 시스템을 이용해야 하는데, 맨 아래 부분에 텍스트로만 제공되는 형식이므로 클릭률이 굉장히 낮고 단가 또한 낮아서 광고수익을 노리시는 분들이라면 추천해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는 사진 형식의 중간광고 삽입도 제공해주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시스템이 불안정하고 자유롭게 광고 배치를 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수익률이 낮습니다. 반면 티스토리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애드센스 기능을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사진 배너 형식의 광고, 사용자가 방문했던 사이트 수집을 바탕으로 관심 있을 만한 광고를 내보내 주므로 클릭률이 높고 단가 또한 높습니다. 상대적으로 자유도가 높은 티스토리에서는 광고 배치 또한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보다 훨씬 수익이 좋습니다. 광고수익 측면에서는 티스토리 승

 

어떤 블로그를 선택해야 할까?

둘 중에 어느 쪽이 더 좋다 라고 이야기 할 순 없습니다. 제가 드리는 조언은 자신이 추구하는 블로그의 목적이나 방향에 따라 블로그를 선택하시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운영을 하고 계시거나 준비 중에 있는 분이 쇼핑몰 광고를 목적으로 블로그를 개설하려고 한다면 어떤 블로그를 선택해야 할까요? 맞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상대적으로 많은 방문자 유입을 끌고 올 수 있기 때문에 쇼핑몰 광고나 홍보에 유리합니다. 전문적인 주제의 포스팅으로 꾸준하게 배너광고수익을 얻고 싶은 분이라면 티스토리가 유리하겠죠. 블로그 선택에 정답은 없습니다. 블로그의 장단점을 최대한 잘 이용해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무작정 블로그의 개설보다는 자신의 블로그 주제와 방향을 정한 뒤 알맞은 블로그를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꾸준히 밀고 나가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