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핀오프(Spin-Off), 많이 들어는 봤는데..>

스핀오프라는 용어가 생소하지는 않으실 겁니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드라마, 영화 등의 문화산업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이기 때문이죠. 기존에 존재했던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등장인물이나 설정을 가져와서 전혀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 작품을 바로 스핀오프 작품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대표적인 스핀오프 작품의 예를 들어보면 '해리포터'시리즈의 스핀오프 작품, '신비한 동물사전'이 있습니다. 해리포터에 등장하는 마법동물전문가 '뉴트 스캐맨더'의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룬 영화죠. 영화 해리포터에서의 뉴트 스캐맨더의 비중이나 출현은 크지 않았지만 그를 소재로 가져와서 새로운 영화를 탄생시킨겁니다. 이런 방식의 작품들은 상당히 많이 존재합니다. 보통 00외전 등으로 많이 나오기도 하죠.



<경제학에서의 스핀오프>

사실 스핀오프라는 용어는 경제학에서 먼저 사용된 용어입니다. 회사를 분할하는 방법중의 하나로, 대기업내에서 특정 기술분야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업을 창조하는 것이지요. 모회사에서 분리독립된 '자회사'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비대해진 대기업을 분할하여 경영의 다각화, 책임소재의 명확화, 기술개발의 주력 등을 꾀하는 방식입니다. 새로 파생된 기업은 독립된 주체로서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작품, 기존의 조직에서 파생되어 새로운 작품 및 기업으로 탄생하는 스핀오프(Spin-off). 새로운 조직과 근간이되는 조직이 함께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