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어떤 주제로 만들 것 인가?>

 

정체성 있는 블로그만이 살길

이번 시간에는 블로그의 기획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이라면 단순히 취미 생활이나 일기장 정도로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하시는 분은 없으실 겁니다.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소소한 부수입을 원하시는 분들이겠죠. 그렇다면 블로그를 개설하기 전에 어떤 주제를 갖고 앞으로 꾸준히 블로그를 키워나갈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보셨나요? 블로그는 한 달 두 달 뚝딱 운영해서 수익 창출을 바랄 수 없습니다. 이뤄낸다 해도 그 순간뿐이겠죠. 앞으로 우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하면 지치지 않고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가에 대해 고민해봐야 합니다.

 

수익형 블로그, 정해진 주제는 없다

수익형 블로그 라는 단어만 봤을 땐 왠지 거창해 보이고 뭔가 특별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수익형 블로그라고 해서 수익만을 전문적으로 내기 위한 특별한 주제나 방법이 있는 건 아닙니다. 단지 최단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 세팅해서 만들어진 블로그를 일컫는 말이지요. 제가 올린 지난 포스팅들을 보셨다면 어떤 방법을 이용해서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감이 오셨을 겁니다.

 

어떤 주제를 정할 것인가?

원초적인 문제로 돌아가서 "수익"을 내기위해선 "방문자 유입"이 필수입니다. 아무리 많은 배너 광고를 넣고 제휴마케팅을 해도 방문자가 0이라면 수익은 0입니다. 꾸준한 방문자와 유입이 많으면 많을수록 수입은 동시에 올라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유입시킬 것인가? 방문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고 싶어 합니다. 절대 그냥 지나가다 들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주제를 갖고 정보를 제공해야 할까요? 그것이 우리가 고민해야 할 문제입니다. 앞에서도 몇번 언급했었지만 자신이 좋아하거나 잘하는 걸 생각해 보시라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전자제품을 좋아한다거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잘 다루거나 여행, 맛집 탐방, 피규어, 영화, 요리 etc... 수많은 주제를 모두 다룰 수 있습니다. 이중에 분명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게 한개즘은 있습니다. 주제는 한 개, 두 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좋아하고 하고 싶은 게 많아도 그중에 더 좋아하고 더 잘하는 거 한 두 개만 정하십시오!

 

주제를 정했다면 방문자 타겟 설정

주제를 정하셨나요? 그다음엔 방문자 타겟 설정을 해보는 겁니다. 타겟 설정을 하는 이유는 글을 쓰게 될 때 어떤 식으로 글을 써서 정보를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과 정보 전달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이 글을 초등학생이 보게 될지 70대 노인이 보게 될지 남자가 보게 될지 여자가 보게 될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막연하게 글을 쓰다 보면 주제가 흐려지고 전달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맛집 탐방을 주제로 정했다면 타겟층은 20대~30대 여성을 핵심 타겟으로 정 할 수 있겠죠? 이렇게 타겟을 잡고 글을 쓰면 이 글을 읽을 독자는 20~30대 여성들이라는 생각을 갖고 작성하게 되고, 훨씬 명확하게 그들의 니즈에 따라 글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맛집 탐방 주제를 메인 주제로 하고 20~30대 여성이 좋아할 만한 주제를 한 두 개 씩 더해서 제품 리뷰라던가 패션 정보 등을 서브 주제로 두면 훨씬 좋습니다. 해당 블로그가 어떤 명확한 주제를 갖고 꾸준히 정보를 전달한다고 판단되면 독자는 즐겨찾기나 이웃추가를 통해 충성 방문자가 되는 것이지요.

 

블로그 목표 정하기

주제와 타겟 설정을 했다면 이제 목표를 정해봅시다. 수익형 블로그를 목표로 하고 계시다면 처음 목표를 "블로그에 배너 광고 달기"로 정해 보세요. 네이버에 애드포스트,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같은 배너형 광고를 달기 위해선 일정 수준의 블로그의 운영 실적과 글자 수, 방문자수가 필요하거든요. 배너광고를 달기 위한 세부 목표로는 1일 1포스팅 하기, 블로그 운영 한 달까지 하루 방문자수 300명 만들기 이런 세부목표도 좋습니다. 작은 목표들부터 달성해 나갈 수 있어야 큰 목표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시작 

주제가 정해지고 목표가 세워졌다면 이제 열심히 글을 쓰고 운영하면 됩니다. 장기목표까지 거창하게 세우기보다 중단기 목표 정도만 설정해 놓고 블로그를 운영해 보면서 다듬어가며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달성해 가면 됩니다. 시작하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건 블로그의 주제와 목표라는 것. 잊지 마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