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레토의 법칙>

2080의 법칙이라고도 불리는 파레토의 법칙. 19세기에 이탈리아 경제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가 우연히 땅에있는 개미들을 발견하고 관찰하다가, 수많은 개미들 중 실질적으로 일하는 개미들은 20%에 불과하고, 나머지 80%의 개미는 일을하지 않고 놀고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를 경제학적인 관점에 접목시켜 전체인구의 20%가 전체 부의 80%를 차지한다는 이론을 세우게 됩니다.

<파레토 법칙의 사례>

19세기초에 나온 이론이지만, 2020년 현대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지금, 파레토의 법칙은 극명하게 우리 사회에 접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의 내노라 하는 부자들 20%가 전체 부의 80%이상을 소유하고 있고, 경제 뿐만아니라 사회, 경영 전반에 걸쳐 20:80 법칙이 적용됩니다. 유통업계에서도 전체 매출의 80%는 20%의 고객들이 담당한다고 하죠. 백화점을 예로 들어보면, 지출이 많은 VIP고객을 따로 MVG(초우량고객)등급으로 분류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나 혜택을 제공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수의 인원이지만 그들이 차지하는 매출의 비중이 굉장히 높기 때문이죠. 파레토의 법칙은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현상에 접목이 가능합니다.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 사회.

<선택과 집중>

그렇기 때문에 파레토의 법칙은 "선택과 집중"에 포커스가 맞춰지게 됩니다. 기업들은 매출을 주도하는 고객들을(선택) 위해 VIP 마케팅(집중)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인터넷 쇼핑몰만 보아도 고객 등급이 나누어져 있는걸 볼 수 있죠. 구매를 많이해서 VIP등급이 되면 제품 구매시 높은 할인율 적용, 추가 적립금, 사은품 지급 같은것 말입니다.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객들을 위한 어쩌면 당연한 마케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생에 있어서도 선택과 집중을 잘하는 사람이 성공한다고 하죠.

<80%의 행복을 위하여>

파레토의 법칙을 우리 인생에 적용시켜보면, 우리가 살아감에 있어서 80%의 행복을 얻기위해선 20%의 어떤것에 집중하면 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렇기에 너무 많은곳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인간관계, 사회생활, 업무, 학업 등, 우리 인생은 선택과 집중의 반복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