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투잡 시대, 부업시대

요즘 직장인 투잡, 주부 부업 등이 유행입니다. 물가는 오르는데 월급은 안 오르는 직장인들은 주 수입 외적으로 20~30만 원이라도 더 벌어보고자, 가정 주부는 생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많이들 찾으시는데요, 인터넷을 이용해 하루 1~2시간씩 투자하여 용돈벌이 정도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업체를 이용하게 되면 푼돈 벌어보려다 되려 돈을 내고 나오는 사례들이 있으니 주의하시라는 뜻에서 글을 올려봅니다. 재택부업을 시작하려고 마음먹으신 분이나 너무 많은 부업 업체 속에서 선택의 기로에 서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온라인 다단계 주의보

최근 몇 달 전 퓨** 사건이 이슈화 되었죠 대략적인 시스템은 가입을 한 뒤 광고팩을 구매하여 광고를 보면 원금+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인데, 광고팩 한팩당 이자가 1이라고 치면 광고팩 50개를 사면 이자가 50이 되는 겁니다. 그렇기에 당연히 사용자는 더 많은 광고팩을 구매해서 광고를 보려고 하겠죠, 또한 여기에 더해 내가 다른 사람을 데려와서 가입시키고 활동하게 만들면 내 등급 단계가 올라가게 되고 받게 되는 수익도 많아지는 시스템입니다. 쉽게 말해 다단계 시스템이죠. 이렇게 운영해 오다 최근 수익 출금 방식을 어렵게 만들고 돈을 회수하기 위해선 다시 돈을 넣어야 하는.. 악순환으로 여러 직장인, 주부들을 울린 사건입니다. 제가 언급한 사례 외에도 현재에도 비슷한 시스템으로 운영 중인 재택 부업 사이트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왜 빠지게 되는가?

다단계 재택 부업 사이트들의 대상은 주로 경력 단절의 여성, 주부,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도 쉽게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광고를 통해 투잡을 알아보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부들의 경우 재택 부업을 알아보게 되면 나와 비슷해 보이는 여성이 올린 광고글이나 수입인증 게시글을 접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이것이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주입시켜 주부들을 부업 사이트로 유입시키는 매우 교묘한 방식으로 회원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회원 가입을 하게 되면 나는 그냥 가입만 했을 뿐 인데도 나에게 다가와 돈을 벌 수 있게 도와주겠다는 전화나 메일 등이 옵니다. "멘토"라는 명목으로 다가오는 사람에게 이끌려 가게 되면 피라미드의 맨 아래 부분에 입장하게 되는 것이죠. 보통 이런 곳에서는 광고글을 올려서 수익을 내야 하는데, 광고를 받기 위해 초기 비용이 얼마 정도 필요하다는 식으로 돈을 요구합니다. 재택 부업에 대해 잘 알아보지 못한 상태에서 이런 요구가 들어오면 반신반의하면서도 원래 그런 건가 보다 하고 돈을 지불하는 겁니다.

 

건전한 재택 부업,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안전하고 건전한 재택 부업을 선별할 수 있을까? 첫 번째, 저도 인터넷 부업을 알아보면서 전화도 많이 받아보고 쪽지, 메일을 많이 받아봤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절대 시작하지 않은 이유는 "초기 비용이 필요하다"라는 겁니다. 왜 돈을 벌기도 전에 돈을 내야 하나? 이 부분만 항상 상기하고 있어도 인터넷 부업을 통해 피해를 보는 일은 거의 없으실 겁니다. 초기 비용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인터넷 부업은 많습니다. 블로그, 유튜브를 하셔도 좋고 건전한 제휴마케팅 채널이 많이 열려있습니다. 두 번째, 내가 돈을 벌고자 하는 의지보다도 더 큰 의지를 갖고 "나를 돈을 벌게 해주고 싶어 하는 사람이 접근"한다면 경계하십시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돈을 벌 수 있으면 나 혼자 많이 벌고 싶지 일면식도 없는 사람을 데려와 내 시간을 할애하며 돈을 벌게 해 준다? 다단계는 항상 사람을 모은다는 걸 상기하십시오. 세 번째, "상상 이상의 수익을 인증"하는 사람을 경계하십시오. 홍보글을 올리면서 웬만한 대기업 직장인 월급 뺨치는 수익을 인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그 수익이 진짜 그 사람의 노력을 통해 얻어낸 수익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정말 소수의 사람들이고, 피라미드의 맨 윗부분에 위치한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수익 인증과 나처럼 많은 수익을 벌 수 있게 도와준 다는 사람이 있다면 일단은 경계하고 더 알아보십시오.

 

묵묵히 걸어갈 뿐

재택 부업이나 온라인 제휴마케팅을 해보셨다면 느끼실 겁니다. 노력과 시간에 비해 생각보다 돈이 잘 안 벌린 다는 것을 말이지요. 정말 진부한 말이지만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을 새기며 오늘도 걸어갑니다. 저를 포함한 이 땅의 모든 투잡 및 부업하시는 분들 파이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