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서작업용 가성비 노트북이 필요해>

요즘 블로그에 글쓰기를 하다보니 집에서 PC를 사용하는 시간과 횟수가 많아졌습니다. 아무래도 데스크탑에서 작업을 하다보니 지정된 공간에서 한정된 작업밖에 할수가 없기때문에 노트북의 필요성이 느껴졌습니다. 노트북의 최대장점은 "이동성"이죠. 노트북을 갖고 카페나 공기맑고 조용한곳에서 작업을 하게되면 없던 영감도 생기고 좀 더 효율적인 글생산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의 노트북 사용 목적, 용도를 정하자!>

일단 노트북을 구매하고자 하는 이유는 다양할겁니다. 저처럼 인터넷 서핑과 간단한 작업, 문서작업용 및 오피스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과 영상편집, 포토샵 등의 고사양을 요구하는 작업, 3D게임 까지. 그에따라 노트북의 가격대도 20만원 대부터 수백만원대까지 다양합니다. 일단 노트북을 구입하고자 마음먹으셨다면 자신이 최대로 사용할 용도 및 프로그램 수준을 파악하는것이 첫째입니다.



<난 문서작업, 블로그 용도면 충분해!>

오늘 알아볼 가성비 노트북의 용도는 간단한 문서작업 및 블로그 관리, 인터넷 서핑용 노트북 입니다. 저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할 노트북을 찾고계시다면 이번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제가 구매할 노트북을 알아보면서 모은 정보와 다수의 의견들을 종합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성비"가 주제인 만큼, 다른 요소들 보다도 "가격"을 첫번째 고려 요소로 설정하고 그다음 사양과 기타 요소 위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문서작업용 노트북은 무조건 저렴하면 된다?>

다른 용도 보다도 특히 문서작업 용도로만 사용할 노트북을 구매한다고 하면 최대한 저렴한 쪽으로 알아보게 되는게 일반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도 오피스 프로그램 사용과 인터넷, 블로그에 글쓰기 정도의 작업은 많은 사양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때문에 가격적인 면에서 저렴한쪽으로 타협을 보는것이 일반적 입니다. 보통 이 기준에서 생각하게되는 가격대는 (20~30만원대 입니다)



<진짜 "가성비"를 원한다면>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문서작업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20~30만원대의 노트북도 나쁜 선택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자신이 해당 노트북으로 only 글쓰기, 다중작업x, 불필요한 프로그램 설치x, 등 정말 깔끔하게 노트북을 사용할 자신이 있을 경우에만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아무래도 사양때문입니다. 사실 사양을 따지고 들어간다면 한도끝도없이 올라가지만, 20~30만원대의 노트북에서 40~50만원대의 노트북으로만 넘어와도 사양이 확달라집니다.



20~30만원대의 노트북은 보통 아톰이나 펜티엄 급의 CPU가 탑재되어 있는것이 일반적이고  40~50만원대로 넘어오면 인텔의 i3, AMD의 라이젠3~5급으로 변경되기 때문에(10~15만원의 가격차이지만 CPU성능의 갭이 매우 큽니다) 최적화된 환경에서 문서작업을 하고자 하신다면, 40~50만원대의 구간에서 노트북을 선택하시는 것이 오래쓰면서 스트레스 받거나 후회하지 않는 최선의 "가성비"선택 일 것 같습니다.



참고로 그래픽작업(포토샵, 영상편집) 및 3D게임도 하시고 싶으시다면 더욱더 고사양 CPU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도 고려를 하셔야 합니다. 가격대도 더 높아 질 수 있구요. 이 포스팅은 그래픽작업X, 고사양3D게임X, 간단한 작업O, 문서작업O, 블로그 관리용O 기능을 최적화된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는 노트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격대를 정했다면, 어떤 회사 노트북이 좋을까?>

가격대의 마지노선을 정해 놓았다면 선택의 폭을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제 몇가지의 제품들을 뽑아보고 제품 사양 비교 및 추후 AS서비스 등을 판단하여 최종 선택하면 됩니다. 제가 추천드릴 제품들은 앞서 이야기 한것 처럼 40~50만원대의 제품들입니다. 사실 이 구간에서의 사양은 큰 차이 없이 비슷비슷 하고, 디자인, 브랜드, AS,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혜택 등을 비교해보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추천, 레노버 씽크패드 E495-S0WU>

제 개인적으로 디자인에 반한 노트북 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미려한 디자인의 노트북과는 상반되는 약간 투박해 보이는 공대생 느낌의 디자인을 고수하는 씽크패드. 매니아층이 두터울 만큼 씽크패드 시리즈는 일관적인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추천드리는 E495-S0WU 모델은 14인치, 라이젠3-3200U, 8G램, SSD 128GB 의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추가장착 업그레이드 가능) 가격대는 40만원대 중후반. 웹서핑, 글쓰기 용도로는 사실 충분 그 이상의 사양입니다. 이 구간대의 노트북을 알아보시게 되면 i3, i5, 라이젠3, 라이젠5 등의 CPU사양을 많이 보시게 될겁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더 고사양이며, 모두 문서작업용으로는 충분한 사양들입니다.(문서작업 용도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이 이상의 사양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진:네이버쇼핑가격비교)


<두번째 추천, HP 14s-dk0112au>

HP 또한 다양한 사양과 스타일의 노트북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14s시리즈는 14인치 크기에 라이젠5-3500U, 4G램, SSD 256GB의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추가장착가능) 가격은 40만원대 중후반. 디자인이 블랙&화이트로 심플하여 남녀 상관없이 사용하기 좋은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HP의 장점은 AS입니다. 전국에 많은 AS지점이 있기때문에 구매후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사진:네이버쇼핑가격비교)



<세번째 추천, ACER 스위프트3 SF314-54 i3>

다음은 ACER 제품입니다. 앞서 살펴본 레노버와 HP제품이 AMD의 CPU를 탑재했다면 ACER 스위프트3는 인텔의 코어 i3 CPU를 탑재한 제품입니다.

4G램, SSD 128GB의 사양입니다.(추가장착가능) 가격은 40만원대 초반. 14인치 이지만 베젤이 얇아서 기존 14인치보다도 더 컴팩트 해짐, 저렴한 가격대에는 없는 지문인식 센서가 있다는것이 특징입니다. 무엇보다 스위프트3의 경우 키보드에 대한 칭찬이 많은 제품인데요, 키보드에 백라이트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일반적인 노트북과 다르게 본체가 메탈바디로 구성되어 있어서 키보드를 누를때 흔들림없이 안정적인 타이핑이 가능하다는 평입니다.(사진:네이버쇼핑가격비교)

<네번째 추천, ASUS 비보북 X412DA-EB266>

마지막으로 ASUS 비보북 입니다. 14인치, 라이젠5-3500U, SSD128GB, DDR 4G램 장착모델 입니다.(추가장착가능) 가격은 40만원대 후반. 비보북 역시 상하 베젤이 최소화되어 같은 14인치라도 기존보다 더 컴팩트 해졌다는 점과, ACER제품과 같이 지문인식기능을 제공해서 불필요한 암호입력없이 터치로그인이 가능하다는 점. 베터리 실사용시간이 길다는 장점들이 있었습니다.(사진:네이버쇼핑가격비교)


<고려해야 할 사항>

노트북 구매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입니다.

 * 휴대성 : 노트북은 뭐니뭐니해도 역시 휴대성이 좋아야 합니다. 위에 추천드린 제품들은 모두 14인치 제품들인데, 15.6인치에 비해서 가격도 저렴하지만 무엇보다 컴팩트함이 좋기때문입니다. 무게 또한 1.5kg을 넘지 않는 제품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가방에, 손에 쉽게 들고 넣고 다닐 수 있는 휴대성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키보드 : 키보드에 민감하신 분들에게는 일부러 자신의 전용키보드를 가지고 다니시거나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의 경우는 키보드에 크게 민감한 편은 아니어서 고려요소가 되지는 않았지만 본인이 키보드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노트북의 키보드의 키감에도 신경쓰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키보드의 키감 뿐만 아니라 타이핑 할때 손이 위치하게 되는 "타이핑 포지션"도 중요한데요, 무엇보다 문서작업 글쓰기용으로 구매하는 노트북이기때문에 이부분은 매우 중요합니다. 노트북 키보드 오른편에 숫자키가 있는 노트북 제품의 경우 편리하기는 하지만 글쓰기를 주로할때 타이핑 치는 손의 위치가 왼쪽으로 치우치게되서 장시간 사용시 불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제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키보드 오른쪽에 숫자키가 없는 제품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4인치 노트북의 경우 대부분 없음) 숫자키가 필요하신 경우엔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는 숫자키패드를 따로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AS : 노트북의 경우 데스크탑보다 AS의 빈도가 높은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사실 우리나라에서 AS하면 삼성이나 LG를 바로 떠올리기 쉽죠. 그러나 위에서 삼성이나 LG 제품을 추천드리지 않은 이유는 가격적인 면에서 광고비나 AS비용이 제품가격에 미리 반영되어 출시된다고 해도될 만큼 가격적인 면에서는 메리트가 조금 떨어진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중소기업 제품들의 경우 AS로 인한 이슈가 많기는 하지만 위에서 추천드린 회사들은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브랜드 들이기 때문에 AS면에서 많이 개선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문서작업용 노트북의 선택에 있어서 어떻게 접근해가야 할지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일단 사용 용도가 확실히 정해졌다면 그에 적합한 사양이 결정이 되고, 그다음은 최대로 투자할 수 있는 가격대를 정한뒤 브랜드, 디자인, AS, 세부사양 등을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문서&인터넷서핑&간단한 작업에 요구되는 제품 사양은 높지 않으므로 적절한 사양에서 최적의 가격대를 찾는것이 포인트 인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