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노란딱지>

유튜브를 운영중이고, 채널을 통해 수익창출을 하고 계신분들이라면 업로드하는 영상 하나하나가 소중하고 좋은 수익원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영상을 제작하는데 짧게는 수시간, 길게는 몇일 이상도 소요 되기도 하기때문에 유튜브 광고수익은 그에 대한 보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유튜브 노란딱지는, 유튜브가 크리에이터에게 보내는 일종의 경고 메시지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란딱지의 실제이름은 "광고 게재 제한 또는 배제" 아이콘 인데, 노란색 원안에 흰색 달러 표시로된 아이콘 생김새에 의해 일명 노란딱지로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업로드한 영상에 노란딱지가 붙게되면 영상 콘텐츠 한 귀퉁이에 아이콘이 표시가 되며,(해당 채널의 크리에이터만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이 붙은 영상은 광고 게재가 불가능하며 수익창출이 불가합니다.



<노란딱지, 왜 붙는 걸까?>

노란딱지가 붙는 이유는 뭘까요? 블로그를 해보신 분이라면 쉽게 수긍이 가실것 같습니다. 포스팅 글을 작성해서 올렸는데 해당 글에 과도한 링크나 포털 정책에 위배되는 글귀 등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글이 아예 노출이 되지 않거나 심한 경우 저품질로 빠져버릴 수 있는데요, 유튜브도 똑같습니다. 유튜브가 싫어하는 어떤 내용이 콘텐츠에 담겨있지는 않았나 생각해봐야 합니다. 의도를 갖고 올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노란딱지가 붙는 경우 매우 억울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영상업로드 시에는 항상 민감한 부분에대해 한번 더 생각해보고 진행해야 합니다.



<노란딱지, 해결할 수 없을까?>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영상이 수익 창출을 할 수 없게되면 굉장히 힘빠지는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노란딱지가 붙는 경우 유튜브 측에 이의를 제기 하거나 콘텐츠의 특정 부분을 수정하거나 해서 해결하는 사례가 있으나, 한번 붙은 노란딱지를 해결하는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영상내용 자체에 의도가 없고 어떤 특정부분 때문에 딱지를 받게 됬음에도 불구하고 해결하지 못하는 사례가 대부분 입니다.



<노란딱지 탈출법, 예방법>

해결이 어렵긴 하지만 불가능 한것도 아니므로, 일단 노란딱지를 받게되면 해볼 수 있는 일은 모두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음에 이런 상황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1) 영상의 제목 수정

노란딱지를 해결했다는 사례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노란딱지는 사람이 판단해서 붙이는 것이 아닙니다. 학습된 AI가 업로드된 콘텐츠에 포함된 내용을 검토해서 판단 후 제재할지 안할지를 정하는것이기 때문에, 영상의 제목에 어떤 민감할 수 있는 사항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영상이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판단

제목과 마찬가지로 영상 내에도 자극적이거나 노출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있지 않은지 생각해봅니다. 해당 부분이 있으면 편집하거나 모자이크처리 등의 수정작업을 진행합니다.



(3) 의도는 중요하지 않다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유튜브가 영상에 노란딱지를 붙이는데 있어서 사람의 판단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정보가 입력된 AI가 판단하기 때문에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이 보기엔 아무렇지 않은 영상에도 감정없는 AI가 보기엔 불량한 영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영상을 올릴땐 로봇에게 검사를 받는다는 생각으로 객관적인 시각에서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4) 수정 후 재심의 요청

콘텐츠를 수정했다고해서 자동으로 다시 검토가 되지는 않으므로, 모든 부분에서 면밀히 검토 하고 수정을 했다고 판단이 되시면 재심의 요청을 진행합니다.


오늘은 유튜브에 노란딱지가 붙는 이유와 해결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튜브의 입장에서도 건전한 콘텐츠 품질 관리를 위한 정책을 펴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긍은 가지만, 엄격한 콘텐츠의 관리 만큼 크리에이터의 창작물에 대한 보호 정책도 함께 강구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