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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수익 창출, 어떤 방법이 있을까?>

전세계 다양한 사람들이 활동하는 유튜브, 우리나라도 지난 몇년간 유튜브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남녀노소, 연예인, 유명인사 너나 할 것 없이 유튜브 시장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유튜브가 레드오션이라는 말은 몇년전부터 나왔지만, 이와는 상관없이 잘되는 사람은 잘되고, 실패하는 사람은 실패하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도 하나의 사업이라고 생각했을때, 면밀하게 계획하고 준비한 사람이 성공하는 시장 같습니다. 어떤 분야에서든 자신이 하는일에 자부심과 장인정신을 갖고 임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것 처럼요.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역시 "돈"이라는 목적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수백, 수천씩 벌어들이는 성공한 유튜버들의 화려한 이면만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니까요.



하지만 누구라도 유튜브에 성공하지 못하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영상찍고 편집도 해보고, 채널도 개설해보고, 망해도보고, 그래서 다른 주제로 다시 시작해보고. 이런 일련의 과정속에서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기고 성공으로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겠죠.



서두가 길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채널의 운영에 있어 가장 큰 동기부여일 수 있는 유튜브로 돈버는 방법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의 가장 기본적인 수익원 이면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익원 입니다. 영상의 처음, 중간, 끝에 광고가 삽입되면서, 시청자가 해당 광고를 보게되면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일정 금액의 수익이 돌아가는 시스템이죠. 영상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기위해선 채널의 구독자수, 시청시간 등이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현재 제시되는 조건은 구독자 1,000명, 시청누적시간 4,000시간 입니다. 이 조건은 앞으로 유튜브 사용자가 더 많아질 수록 강화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2) 라이브 방송 슈퍼챗

유튜브 채널엔 미리 촬영된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실시간 라이브 방송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구독자 및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직접 소통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지고 더 돈독해 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이죠.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이 라이브 방송에서 사용되는 "슈퍼챗" 기능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슈퍼챗의 원리를 간단히 알아보자면, 라이브 방송에 참여한 시청자는 채팅창을 통해 의사전달을 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채널의 경우 많은 사람들의 글이 빠르게 올라오면서 자신의 글이 쉽게 묻힐 수 있습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일정 금액을 지불하여 자신의 채팅 메시지를 강조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채팅창에 눈에 잘 띄는 메시지를 띄움으로써 크리에이터와의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고, 지불한 금액은 크리에이터의 수익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3) 채널 정기 후원

멤버십 기능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돌아다니다 보면, 채널 메인화면에 구독 버튼 뿐만 아니라, (가입) 버튼이 있는 채널을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월별로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해당 채널의 멤버로 가입할 수 있는데, 멤버의 등급에 따라 혜택(전용배지, 맞춤 이모티콘, 멤버십 전용 게시글) 등을 이용 할 수 있어서 일반 시청자들과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크리에이터와의 소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충성 구독자를 위한 추가적인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멤버십 가입 금액의 일정 비율을 유튜브와 크리에이터가 나누어 받는 방식입니다.



(4) 제품 홍보, PPL

위의 세가지 방식이 유튜브를 통한 직접적인 수익 창출 방법이었다면, 이제 소개해 드리는 방법들은 유튜브를 이용해 홍보를 통한 수익창출과 광고비 등을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어느정도 시청자가 보장되는 채널의 경우 제품 등을 무료로 제공 받거나 일정 광고비를 받고 브랜드 제품들을 홍보해 줄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의 직접적인 소개 방식 혹은 간접적인 노출을 통해 홍보하는 방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5) 본인 사업의 홍보수단

자신이 유튜브 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들도 병행해고 있다면, 운영중인 유튜브 채널과 연계하여 본인의 사업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자신의 채널에서 멋지고 예쁜 코디들을 먼저 소개해 주고, 직간접적으로 쇼핑몰을 소개한다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채널의 구독자가 많다면 정말 좋은 홍보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밖에도 유튜브는 기존의 수익원을 극대화 시키거나 활용하는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유튜브를 통해 돈 버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면서 느낀 점은, 블로그와 활용방법이 상당이 유사하다는 겁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도 이미 블로그에서 활용되고 있었던 수익 창출 방법이고, 제품을 제공 받거나 돈을 받고 자신의 채널을 통해 상품을 홍보한다든지, 채널을 키운뒤 자신의 사업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점 등 모든 면에서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송출방식에 있어서 "글"과 "영상"의 차이일 뿐. 그러므로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유튜브의 운영도 그와 크게 다르지 않으니 자신만의 채널을 개설해 운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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