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자동종료 설정방법>

요즘 같이 바깥 외출을 삼가고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날에는, 유튜브가 든든한 친구가 되어줍니다. 저의 경우 요즘엔 TV로는 뉴스 정도만 보고 나머지 시간에는 유튜브를 보는 시간이 더 많은데요. 예능 프로그램들도 하이라이트 부분만 볼 수 있어서 시간절약에도 좋은것 같습니다.



잠자기전 유튜브 시청이 가장 재미있다는 말도 있듯이, 잠들기전 침대에서 유튜브를 시청하시는 분들이 특히 많은데요, 잘때 듣기 좋은 음악이나 잠 잘오는 소리 ASMR 영상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영상을 보거나 들으면서 잠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영상들은 재생시간이 10시간이 넘어가는 것들도 많고, 영상이 끝나고 또다른 영상이 자동재생되면 계속해서 화면이 켜진상태로 있기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플릿의 배터리가 방전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렇게 되면 핸드폰에 맞춰둔 알람소리도 못듣고 다음날 학교나 회사에 지각을 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죠.



이런 일을 방지하기위해 유튜브 자체에서 제공하는 자동종료 되도록 하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잘 활용하면 듣거나 보고싶은 영상을 마음껏보다 잠들어도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기 때문에 배터리 보호 및 꺼짐을 방지할 수 있죠. 이제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러 갑시다.


유튜브앱을 실행시킨 뒤, 우측 상단에 있는 자신의 계정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제일 아래쪽으로 내려오시면 (설정)이 보입니다. 들어가 줍니다.


다양한 설정 항목이 보이는데, 가장 위에있는 (일반)항목으로 들어가줍니다.


제일 위에 (시청 중단 시간 알림) 항목이 보입니다. 현재는 비활성화 되어있는데 옆의 활성화 버튼을 눌러 기능을 켜줍니다.


기능을 켜주면 시청 중단 알림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분단위로 최대23시간55분까지 설정할 수 있으니, 시청하다가 꺼지기를 원하는 시간에 맞춰 설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테스트 용으로 5분으로 설정했습니다.


설정 후 위와같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이제 영상을 보게되면 5분 뒤 시청 중단 메시지가 뜹니다.


영상을 시청후 5분이 지나니, 위 처럼 시청 중단 알림 메시지가 떴습니다. 유튜브 앱 자체가 자동으로 종료되진 않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스마트폰에서 일정 움직임이 없으면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도록 설정되어 있을겁니다. 때문에 해당 메시지가 뜬 직후, 스마트폰의 자동 화면꺼짐 설정시간 후에 화면이 꺼지면서 유튜브를 종료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스마트폰 화면이 일정시간이 지나고 움직임이 없을 경우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도록 설정하지 않으셨다면 스마트폰 설정을 통해 화면꺼짐 설정도 해주셔야 알림메시지가 뜬 후 자동으로 종료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꺼짐 설정의 경우 안드로이드 갤럭시를 기준으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자체에 있는 (설정) 기능으로 들어가 줍니다.


디스플레이-화면 자동 꺼짐 시간- 원하는 시간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유튜브 자동종료 설정 방법이었습니다. 평상시에 위 알림 기능을 항상 켜둘 필요는 없고, 자기전에, 자신이 직접 유튜브를 종료할 수 없다고 판단될때 시간을 맞춰놓으시고 활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