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키보드 반응속도 설정하기>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사용자의 명령을 입력할 수 있는 장치가 바로 키보드와 마우스 인데요, pc의 사양도 중요하지만 매일 손으로 눌러 입력하는 입력장치가 불편하면 아무리 성능 좋은 컴퓨터라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데 방해요소가 될 뿐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보드의 반응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자판을 사용하다보면 자신이 실제로 누르는 것보다 입력이 느리게 되는것 같다든지, 반대로 너무 빠르게 입력이 되는것 같은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키보드의 물리적인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대개 이런 문제는 자판의 반응속도 설정과 재입력 시간 등의 설정이 잘못되어 있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 혹은 새로산 키보드가 입력하는데 불편한 느낌이 든다면 설정변경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드릴 예정이지만 다른 버전의 os도 크게 다르지는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제어판"을 검색하여 찾아줍니다.
제어판을 찾으셨다면 들어가 줍니다.
제어판으로 오셨다면 우측 상단에 (보기 기준)을 (범주)로 맞춰주신 후, 아래쪽에 있는 (접근성)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줍니다.
접근성 센터에서 (키보드 작동 방법 변경)을 클릭해 들어갑니다.
이곳에선 키보드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한번씩 살펴보시면서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려줍니다.
제일 아래쪽에 있는 (참고 항목)까지 내려오시면 (키보드 설정)이 보입니다.
키보드의 재입력 시간 및 반복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바를 움직이면서 조절 해보시고, 아래에 있는 (키 반복 속도 테스트)를 통해 직접 입력해 보면서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대기중의 커서 깜빡임 속도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깜빡임이 빨라서 신경이 쓰이셨다면 없음이나 느리게 설정 해 보시기 바랍니다. 완료되셨다면 적용 후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추가) 레지스트리를 활용한 반응속도 조절방법
일반적인 사무용도로 사용하신다면 위에서 알아본 방법으로 충분히 원하는 감도의 키보드를 설정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게임을 하신다거나 좀 더 세밀하게 조절을 해보고 싶다 하신다면 레지스트리 조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서 윈도우키+R키를 함께 눌러줍니다.
실행 명령 입력창에서 regedit 을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좌측의 경로에서 키보드 설정으로 찾아들어갑니다. 컴퓨터 - HKEY CURRENT USER - Control Panel -Keyboard 순 입니다.
이제 반응속도를 조절을 위한 설정을 해주시면 되는데, keyboardDealy 값은 기본적으로 1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딜레이를 없애고자 하신다면 값을 0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KeyboardSpeed의 경우 주로 31에서 48까지의 값을 사용합니다. 수치가 올라갈 수록 입력속도가 빨라지므로 사용 스타일에 따라 변경하여 값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수정을 위해선 마우스 오른쪽 클릭후 값을 수정후 확인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평소 이상없이 사용하던 키보드라면 값을 더 높인다고해서 체감적으로 월등히 상승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속도조절 기능을 제공하는 키보드도 있으니 한번 참고하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설정 방법에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