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태그 및 해시태그 설정하기>

유튜브 채널 운영에 있어서 경쟁력있는 영상의 제작도 중요하지만, 영상을 업로드할 때 어떤 키워드와 태그를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을 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영상이라 할 지라도 제목과 설명란에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 정보를 담고있지 않으면 검색이 잘 되지않고 영영 묻혀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유튜브 업로드 시에는 생각보다 입력해야 하는 정보들이 많기 때문에 처음에는 낯설고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지만, 몇번 하다보면 정형화된 틀에서 해결이되기 때문에 금방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제목이나 설명란, 해시태그 등을 입력해야 할때는 항상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어떤 키워드를 얼마나 투입해야 최적의 효과가 날수 있을지, 항상 고민되는 일이거든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태그"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목이나 설명은 대략 쓸 수 있겠는데, 태그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며, 몇개나 써야 할지 참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태그, 해시태그란 무엇일까?>

Tag, 말그대로 특정 콘텐츠를 인식할 수 있도록 꼬리표(이름표)를 붙여놓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내가 업로드한 영상에 붙는 이름표 택(tag)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러한 태그 앞에 #(해시)를 붙이면 해시태그가 됩니다. 이 둘은 무슨차이 일까요?



태그가 특정 키워드를 담고있는 이름표라면 #(해시)는 "모아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들어 #독서 라고 해시태그를 달아놓으면 시청자가 이것을 클릭했을 시, #독서 라는 동일한 태그를 달아놓은 다른 영상들을 검색해서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영상에 알맞은 태그를 잘 달아놓는 것이 검색노출에 유리하겠죠?



<태그엔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까?>

tag는 영상을 인식할 수 있는 이름표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내 영상의 주제를 하나의 단어로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삽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조금 더 구체적인 키워드를 삽입해 주는것도 좋습니다. 책 리뷰를 주제로한 영상이라면 #독서, #(특정책이름), #(책의주제) 등을 적어 놓으면 좋습니다.



<몇개나 넣어야 할까?>

영상이 많이 노출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몇십개씩 태그를 넣게되면 오히려 무효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태그를 토대로 영상의 주제를 분류하여 사람들에게 노출시키게 되는데, 태그가 많아져 버리면 특정 주제로 분류가 되지않아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적정량의 태그 갯수는 3~5개 정도입니다.



<실전! 태그 입력해 보기>

이제 직접 유튜브 업로드시에 어떤식으로 Tag와 Hashtag가 입력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를 통해 영상을 업로드 하면 세부정보 입력칸이 나오는데, 1에는 영상의 제목을 작성해주시면 되고, 2에는 구체적인 설명을 입력할 수 있는데, 이곳에 해시태그 입력이 가능합니다, #키워드 형식으로 달아주시면 되며, 마지막 3번에서 일반 태그를 작성 하면 태그 작업은 완료됩니다.


해시태그의 경우 영상 업로드 후 제목위에 위처럼 파란색 글씨로 표기됩니다. (일반 태그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유튜브 태그 설정 방법에대해 알아봤습니다. 검색노출에 절대적인 영향이 있는 요소는 아니지만 간접적인 영향은 분명히 있으므로 충분히 고민해보시며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