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내가 쓴 댓글 확인 / 보는법 (PC/모바일)>

수많은 유튜브 영상들을 찾아보다 보면, 관심있는 채널이나 비디오에 댓글을 남기고 사람들과 소통하거나 궁금한 점을 물어보곤 하는데요, 글을 남긴 직후엔 어떤 영상에 어떤 글을 남겼는지 기억이 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내가 남겼던 댓글을 찾아보려면 어떤식으로 찾아야할지 막막합니다.



또한 비디오를 시청하고 댓글을 남기게 되면 유튜브 알고리즘 상 나의 관심 분야로 설정이 되어 내가 원치 않음에도 해당 분야과 비슷한 카테고리의 영상들을 계속해서 추천해 주기도 하고, 댓글을 남기고 시간이 지나서 보니 부적절한 내용이라고 판단되서 삭제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경우 내가 영상에 남긴 글을 찾는법과 삭제/수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PC버전에서>

데스크탑에서 유튜브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 진행해 주세요.


좌측상단의 작대기 세개 모양의 메뉴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메뉴바가 나오면 (시청 기록)을 클릭해 줍니다.


시청 기록 메뉴에 들어오시면 최근에 본 영상의 목록과 검색 등 내가 이용했던 기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나의 흔적들을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댓글 확인을 위해 해당 항목을 클릭해 줍니다.


자신이 영상에 남겼던 모든 댓글을 보여줍니다. 옆쪽에 있는 점 세개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수정/삭제가 가능합니다. 확인 후 원하는 기능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모바일 버전에서>

스마트폰에서는 대부분 앱을 통해 이용하실 텐데요, 현재 유튜브 앱에서는 PC버전과 같이 댓글 확인 및 수정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지 않아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앱이 아닌 유튜브 인터넷 페이지로 직접 접속하셔야 합니다. 조금 번거로우실 수 있지만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환경이라면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모바일웹으로 접속하기 위해 (크롬)앱을 실행시켜 줍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여러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제일 아래부분에 있는 (데스크톱 사이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데스크톱 버전으로 바뀌었다면, 상단에 있는 주소창에 위와같이 유튜브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접속해 주세요.


이제 모바일에서 PC버전과 동일하게 유튜브로 접속이 되셨을 겁니다. 이제부터는 데스크탑에서 했던 방법과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댓글 확인 및 수정/삭제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