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 cpu 확인 방법>
우리가 흔히 컴퓨터 사양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을 할때 가장 기본적으로 보는것이 바로 CPU 입니다. PC를 구입할때 제원표에도 가장 상단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씨피유만 보고도 어느정도의 사양 모델인지 가늠할 수 있을정도로 컴퓨터의 전체적인 성능을 좌우하는 부품입니다.
중앙처리장치라고도 불리는 CPU는, 이름 그대로 컴퓨터의 중앙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연산작업을 수행합니다. 사람으로 치면 두뇌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만약 오래된 PC를 가지고 계셔서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으시다면 램이나 그래픽카드 등 부가부품 만의 업그레이드로는 성능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땐 컴퓨터의 두뇌인 CPU 자체를 바꿔주어야 할때도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사용중인 CPU가 어떤 모델의 사양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필요한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이나 고사양 프로그램을 설치/구동 하시기 전에 한번 사양을 확인해 보신 뒤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확인하기>
초간단 확인 방법을 먼저 알아본 뒤, CPU성능비교 방법, 사용량 확인 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바탕화면의 내컴퓨터 아이콘을 찾아줍니다.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속성)을 눌러 줍니다.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 보기) - (시스템)에서 (프로세스) 항목을 살펴보시면 보이는 모델명이 바로 현재 장착된 CPU모델 및 사양 입니다. 보통 인텔(intel) 혹은 AMD 제품이 탑재되어 있을겁니다.
<CPU의 성능 비교 방법>
사실 위에서 살펴본 모델명 확인만으로는 어느정도의 성능인지 비교가 쉽지 않습니다. 내 PC에 장착된 CPU와 다른 제품들을 비교해 보려면 일단 "아키텍쳐"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EX. 커피레이크, Z카비레이크 등등) CPU의 코어의 수나 클럭, 캐시용량이 같더라도 아키텍쳐가 다르다면, 전반적인 성능에서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성능 비교를 위해선 동일한 아키텍쳐끼리 모아놓은 뒤 그 다음 코어, 클럭, 캐시 등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CPU 사용량 확인>
컴퓨터 사용시 느려짐 현상이나 끊김이 발생한다면, 어디서 부터 나오는 원인인지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램 용량이 부족해서일수도 있고, 그래픽 카드 성능이 뒤쳐져서 일수도 있는데, CPU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땐 사용량 확인을 통해 현재 PC의 두뇌가 어떤 상태인지 진단해 봅시다.
윈도우10 기준으로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위와같이 검색하시면 작업관리자 앱이 검색됩니다.
혹은 작업표시줄을 오른쪽 클릭해서 나오는 항목으로 이동하셔도 무방합니다.
프로세스 항목에서 CPU및 메모리 등등 현재 사용중인 프로그램들과 점유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프로그램 사용시 과도하게 CPU점유율이 올라간다면 권장되는 사양보다 낮아서일 수도 있습니다.
(성능)탭으로 넘어오시면 좀더 자세한 사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CPU보다도 램의 사용량 점유율이 높게 나타난다면 램용량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경우일 수 있으니 다방면으로 가능성을 열어두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CPU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컴퓨터 사용시, 혹은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앱 등을 찾아서 종료해주시는것도 PC를 좀 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기적으로 확인해보시고 관리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