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린터 인쇄 오류 해결 방법>

직장이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프린터기. PC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번 구비해놓으면 오래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종종 발생하는 에러 때문에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스풀링 오류, 혹은 프린터 상태 오류 라고 메시지가 뜨면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는데요.



프린터 스풀링 기능 이란, 컴퓨터의 두뇌인 CPU와 주변기기인 프린터 사이에서 주고받는 데이터의 처리 시간을 단축 시키기위해 보조기억 장치인 하드디스크를 활용해 완충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인쇄 작업을 하는 동안에도 컴퓨터에서 다른 작업을 원활하게 수행 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작업의 순서를 정해서 순차적으로 처리되게끔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지만, 많은 인쇄작업과 다중 기능을 수행하다보면 오류가 나기 쉽습니다. 회사에서 특히 먹통이 잘되고 하루에도 몇번씩 오류가 나는 이유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C or 프린터기 재시작>

가장 쉬운 방법 입니다. 사실 모든 기기가 그렇듯이, 껏다가 켜면 오류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엔 프린터기가 유선 usb연결 방식이 아닌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등을 이용해 연결되어있는 경우가 많아서, 송신 과정에서 오류가 났다면 일단 한번 전원을 끄고 재시작 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스풀링 기능 점검하기>

앞서 알아본 것 처럼 프린터 스풀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을 점검해 보도록 합시다.


윈도우10 기준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컴퓨터 관리)를 입력 후 검색되는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줍니다.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에서 위와같이 실행시켜 주세요.


수많은 항목들이 알파벳 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이중에 print spooler를 찾아서 더블클릭 해줍니다.


시작 유형을 (자동) - 서비스 상태 (중지) - (확인) 하시면 스풀이 다시 시작됩니다. 이때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스풀 작업오류 파일 삭제해주기>

2번 작업으로 해결이 안되셨다면 에러가 발생한 파일을 직접 찾아서 삭제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은 속성에서 시작유형을 "사용안함"으로 변경해주시고 서비를 중지하신 뒤 적용해서 기능을 꺼줍시다.


위와같은 경로 (내PC-C드라이브-WINDOWS-SYSTEM32-SPOOL-PRINTERS 폴더로 이동후 안에 있는 파일들을 모두 삭제해 줍니다. 속성에서 기능 사용 중지를 안하셨다면 삭제가 안될 수도 있으니 꼭 중지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완료 후 다시 속성에서 자동으로 바꿔주신 뒤 시작 후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프린터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1차적으로 컴퓨터와 연결이 잘되어 있는지(유선, 무선) 확인해 보신 뒤 PC나 인쇄기기 전원을 끄고 재시작,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스풀 관리 설정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에러가 자주 일어나긴 하지만 고쳐보다 보면 매번 똑같은 오류로인해 발생되는 문제이므로 천천히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