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팅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각 가정에 인터넷 전용선 보급이 한창 붐이 일었던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컴퓨터는 한번 사면 10년 쓸 생각으로 구매를 했었는데, 요즘엔 컴퓨터 부품 및 사양이 상향평준화 되고 업그레이드 속도도 1~2년사이에 훌쩍 뛰어버리는 만큼, 쉽게쓰고 바꾸는 소모품의 개념으로 사용되는것 같습니다.

HDD(하드디스크)를 사용하던 그때는 컴퓨터를 부팅시키고 빠르면 1분, 느릴땐 그이상을 기다리는 여유!?가 있었지만, 모든게 빨라진 지금, 부팅은 5~10초면 가능해졌고 그 이상은 기다릴 수 없을만큼 우리의 여유도 없어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윈도우10을 기준으로 부팅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컴퓨터 유지 관리 작업 수행

윈10에는 기본 기능으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과 바로가기 등을 찾아서 정리하고 관리해주는 설정이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서 위와같이 입력해주면 "권장 유지 관리 작업 자동 수행" 기능이 찾아집니다.

 

기존에 별도의 클리너 유틸리티를 통해 수행하던 기능이 윈도우10 기본기능으로 탑재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잘 사용되지 않는 프로그램이나 바로가기 정리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구축합니다.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문제해결이 완료되면 (닫기)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실행해서 관리해주면 부팅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알림 끄기

윈10에는 편리한 기능이 있죠. 바로 "알림"인데요,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등에서 특이한 이슈가 있으면 알림창을 통해 사용자에게 알려줌으로써 효율적인 사용을 도와주는 것인데, 사실 불필요하게 알림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도 리소스를 조금씩 뺏길 수 있기 때문에 부팅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위와같이 입력하여 실행해 줍니다.

 

기본적으로 알림받기가 "켬"으로 되어있을 겁니다. 이부분을 눌러서 꺼주시면 됩니다.

 

끄게되면 아래에 있는 Windows관련 알람은 그대로 체크되어 있는데, 이부분까지 해제 해주시면 작업은 완료됩니다.

 

 

3. 자동 시작 프로그램 끄기

부팅시에 사용자가 실행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함께 시작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불필요한 것들을 해제하면 부팅속도를 빠르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trl + shift + esc 를 누르면 작업관리자가 실행됩니다. 상단을 보시면 세번째 탭에 있는 시작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현재 부팅시 실행되는 목록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앱을 마우스 우클릭, "사용안함"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4. 최적성능 조정

성능옵션을 조정하여 부팅시 최적의 기능을 수행할 수있도록 바꿔봅시다.

내컴퓨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속성)을 누릅니다.

우측상단에 보이는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릅니다.

(성능)-(설정)으로 들어가서, (최적 성능으로 조정)에 체크후 적용합니다.

5. 디스크 정리

하드디스크 정리를 통해 최적화 합니다.

내컴퓨터로 들어와서 사용중인 c 혹은 d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으로 진입합니다.

 

디스크정리를 누르면 완료됩니다. 이부분도 주기적으로 시행해 주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컴퓨터 부팅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에대해 알아봤습니다.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모두 사용가능하므로, 평소 관리를 잘 해주시면 부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훨씬 줄어드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