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pdf 용량 줄이기

우리가 자주 접하고 사용하는 pdf(Portable Document Format)은 그 이름에 걸맞게 휴대성이 좋은 포맷과 다양한 호환성(Window, mac, 안드로이드 등)으로 회사, 관공서, 학교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문서의 형태(사진이나 글꼴)의 왜곡없이 높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인쇄 관련 산업에서도 각광받고 있죠. 무엇보다 pdf 파일을 열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인 아크로뱃 리더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부담없이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들 때문인지, 다른 문서 파일 형식보다 용량이 다소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책자 형태의 경우 수십 메가바이트를 차지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한정된 크기에 맞춰 업로드 해야하거나 메일로 주고받아야 할 때에는 용량을 줄여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알pdf 활용

이번 포스팅에서 사용할 프로그램은 바로 알pdf 인데요, 국내에서 제공되는 무료 소프트웨어 중 가장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많은 기능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한번 설치해 놓으시면 여러모로 쓸만한 일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포털에서 알툴즈를 검색하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안전하게 진행해 보도록 합시다.

 

 

알툴즈에서는 PDF뿐만 아니라 이미지 뷰어, 압축 프로그램, 뮤직, 기타 보안관련 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요소들에 있어서 편리한 툴을 제공하기 때문엔 한번 어떤 것들이 있나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알피디에프 탭을 클릭하여 설치 진행해 줍니다. (과정이 간단하므로, 이 부분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초 실행후 첫 메인화면입니다. 여러 가지 기능이 있지만, 일단 용량을 줄이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해당 pdf 파일을 열어주기 위해 우측 상단 (파일)-(열기)를 클릭하여 열어줍니다.

 

오늘 크기를 줄여볼 테스트 파일입니다. 26장 정도의 문서지만 7MB가 넘네요.

 

정상적으로 열렸다면 (파일)-(최적화)탭으로 이동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웹, 사무, 인쇄 등 용도에 따라 PDF 최적화 작업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손실 압축률 등이 다르고 결과로 나오는 파일의 용량도 다르기 때문에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그림, 이미지 등 화질이 중요한 작업물이라면 인쇄용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저는 단순 텍스트 문서이기 때문에 사무용 최적화로 해보겠습니다)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7메가였던 크기가 1메가 대로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품질에 있어서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네요. 이런식으로 필요에 따라 활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