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화면 캡쳐하는 방법

핸드폰을 사용하다보면 중요한 내용이나 나중에 보고싶은 사진 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럴때 현재 보고 있는 화면을 저장해놓으면 참 편리한데요,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지만, 하는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캡쳐 방식은 갤릭시나 아이폰 등 휴대폰의 제조사, 기종마다 조금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대부분 비슷하고 단순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및 애플 등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기기들을 종합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캡쳐

먼저 안드로이드 계열인 삼성 갤럭시 부터 살펴봅시다. 일단 첫번째 방식은 버튼을 눌러서 하는 방법입니다. 휴대폰을 정면으로 바라본 상태에서 기계의 우측을 보시면 볼륨조절 버튼과 전원키가 보이실 겁니다.(기종에 따라 좌측에 있는 제품도 있으나, 방식은 동일합니다) 평소엔 소리를 크게 혹은 작게하거나 전원을 끄는 용도이지만, 캡쳐할때도 쓰일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볼륨키 2개 중 아래키+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사진을 찍는 것처럼 찰칵 소리와 함께 찍힙니다. 생성된 파일은 휴대폰 갤러리 앱의 screenshot(스크린샷) 폴더에 저장됩니다. 

만약 갤럭시 노트 사용중이라면?

Galaxy note 시리즈나 일부 제품의 경우 전원버튼 대신 "빅스비" 키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 볼륨키+빅스비 버튼으로 진행해 주시면 동일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조금 더 편하고 빠른 방법

일반적으로는 위에서 알아본 것 처럼 키를 눌러서 활용하지만, 급한 상황이거나 빠르게 작업을 처리해야 한다면, 손날을 이용해 스마트폰 화면 좌측에서 우측으로 한번 쓸어 주시면 됩니다.

S시리즈 및 노트 등 모두 같은 방식이므로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간혹 설정이 변경되어 있는 경우 손날 방법이 안될때가 있는데요. 그럴때는 아래와 같이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기본앱 중 "설정"을 찾아서 들어갑니다. 조금 내려보시면 "유용한 기능"이 있는데요, 이쪽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모션 및 제스처)-(손으로 밀어서 캡처) 를 위와같이 활성화 시켜주시면 완료입니다.

아이폰 화면 캡처

이제 아이폰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갤럭시와 다르게 손날을 활용한 방식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버튼을 눌러서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시는 아이폰 기종이 "홈버튼"이 있으신 경우 기기 오른편에 있는 전원키+홈키 조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또한 요즘 출시되는 기계의 경우 홈키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땐 볼륨 위 키 + 전원버튼 을 동시에 눌러주시면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종류의 기종, 제조사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캡쳐에 사용되는 방식은 동일하므로, 키 조합만 기억하시고 몇번 해보시면 편리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