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는 2020년 부터 시작된 전세계적인 경제위기로 인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국가 정부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자 유동성을 풀면서 엄청난 양의 통화가 공급되는 시기를 지나왔습니다. 그렇게 2년여가 지났고, 실물경제가 회복되면서 지금까지 풀었던 유동성을 회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바로 인플레이션 방어 때문입니다.
그렇게되면 금리는 올라갈 수 밖에 없고, 정책금리 보다 더 빠르게 시중 금리는 움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경제회복을 목표로한 금리의 상승세가 빨라지게 되면 주식시장 이나 코인등의 자산의 거품이 빠지게 될 수 밖에 없는데요,
현재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경우 대세 상승장을 거쳐 하락장에 접어든 것 처럼 보입니다. 각종 테마에 엮인 종목들이 올라오며 상한가를 가는 모습도 많이 보이지만, 대부분의 주가는 역배열 상태로 횡보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1. 주식 vi 발동이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러한 혼란스러운 장세속에서는 주가 변동성이 커질 수 밖에 없고, 이로인해 이익을 얻는 사람도 있겠지만, 되려 손실을 입는 개인투자자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 입니다. 이러한 변동성 확대로 인한 피해를 막아주기 위한 장치가 바로 주식 vi 입니다.
2. 주식 vi 목적
주식시장에는 수많은 종류의 개별종목들이 존재하죠. 이러한 개별종목 내에서 체결되는 가격이 일정 범위를 벗어날 경우 주가의 변동폭이 심해지는 데요, 이를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동 후 2분간 단일가 매매(+임의연장 30초)로만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안정화 장치 입니다. 과열된 시장에 냉각기를 가짐으로서 시장 참여자로 하여금 현재 급등락한 주가에대한 의식을 환기시킴으로 변동을 억지하는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3. 주식 vi 종류
Volatility interruption의 줄임말인 vi는,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1) 동적 vi
국내 주식의 정규장 매매시간인 09:00~15:20분 + 시간외 단일가 매매 시간인 (16:00~18:00)를 모두 포함한 시간 내에서 개별종목의 직전 체결 가격을 기준으로 주가가 n% 이상 급등하거나 급락했을때 발동하는 장치 입니다. (코스피)종목의 경우 3%내에서, (코스닥)종목의 경우 6%선에서 발동이 됩니다. 발동 횟수는 하루에 제한 없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2) 정적 vi
정규 주식 시장 시간 중 개별종목의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10%이상 주가 상승 or 하락시 2분간 단일가 매매로 적용되는 시스템 입니다. 이 장치는 2015년 코스피&코스닥 시장의 가격상하한 제한폭이 15%에서 30%로 확대되면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4. 주식 vi 대응 방법
vi가 발동되면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1%만 먹고 나와야지"하는 생각을 갖고 매수에 가담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잘못 진입하게 되면 가격의 머리 꼭대기에서 주가는 추락하게 되고 대응이 미숙한 투자자 들은 고점에 물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물론 vi가 종료되고 더 올라가는 종목도 있겠지만 그러한 불확실한 확률에 소중한 돈을 걸기 보다는 일단 상황을 지켜보면서 주가가 눌림 자리를 주거나 해당 가격 지지선을 지켜줄때 신중히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입전 손절가를 정해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키움증권 hts vi 발동 종목 현황 확인 방법
많이들 사용하시는 키움 증권 hts 기준으로 vi가 걸린 종목들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과열이든 하락이든 현재 발동이 걸린 종목들은 현시점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기에 움직임을 살펴보는 것도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코드번호 [0193] - 변동성완화장치(VI) 발동종목 현황
현시점에서 vi브레이크가 걸린 종목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발동 여부 뿐만 아니라 앞서 살펴본 동적&정적 구분 부터 등락률, 거래량 및 해제 예정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발동된 횟수를 살펴보면 얼마나 과열이 되거나 등락이 심한지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코드번호 [1193] 특정일자(VI) 발동종목현황
해당 종목이 어떠한 특정 날에 vi가 걸렸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그날의 주가 흐름을 차트를 통해 살펴보는 것도 공부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누군가는 "제대로된 주식 투자를 하려면 장기적인 투자를 하라" 라고 말합니다. 물론 맞는 말 이지만,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남으며 장기 투자를 하려면 무엇보다도 "대응"이 필요합니다. 대세 상승장을 지나 대세 하락기간 동안 삭제되는 돈을 보며 오랜기간 동안 즐겁게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 입니다. 적당한 시기에 적당한 수익을 챙기고, 하락장에서는 앞으로 다시 상승할 종목들을 살펴보며 투자를 이어나가는 것이 건강하게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주식 생활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