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이모티콘 순서 변경 및 숨기기

요즘엔 전화 통화를 하는 것 보단 필요한 용건만 카톡을 통해 문자로 전송하는 것이 편하게 느껴지고, 많은 분들이 그렇게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하는 것도 아니고 전화 통화를 통해 음성이 들리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카카오톡을 통해서는 섬세한 감정전달이 힘들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 전달 부분을 보완해주기 위한 기능이 바로 이모티콘 인데요, 정말 다양한 종류의 개성있는 그림과 모션들이 제공되기 때문에 가끔은 말로 하는 것 보단 이모티콘을 통해 현재 기분이나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 더 좋을때도 있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경우 무료로 제공되는 기본 스타일도 있지만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도 많습니다.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가끔씩 구매하더라도 어느샌가 이모티콘 창에 가득 차게 되는데요, 이럴때는 순서를 바꾸거나 잘 안쓰는 것들은 숨김 처리하여 관리해 주면 좋습니다.

1. 카톡 이모티콘 순서 변경

먼저 카카오톡을 실행시켜 주신 뒤 채팅방으로 들어갑니다. 어떤 방이든 상관 없습니다. 한곳에서 설정하면 모든 채팅방에 적용됩니다.

문자 입력창에 스마일 아이콘이 보이는데요, 이 버튼을 찾아서 터치해 줍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이모티콘 목록이 보여지는데요, 대표 아이콘을 좌측으로 끌어서 옆으로 보내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이 나옵니다.

 

보유중인 이모티콘 리스트가 나오며, 이곳에서 순서 변경 및 숨기기가 가능합니다. 먼저 순서를 바꾸고 싶은 이모티콘을 길게 꾹 눌러서 위로 혹은 아래로 이동시켜 봅시다.

 

순서를 바꾸길 원하는 이모티콘이 가장 위로 이동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제일 자주 사용하는 것을 가장 위로 해서 순서를 정해주시면 사용시 간편하게 찾아 쓸 수 있습니다.

 

 

2. 이모티콘 안보이게 숨기기

예전에 구매했던 이모티콘 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거의 쓰지 않게되는 것들이 많은데요, 이럴때는 삭제하지 않고 안보이게 숨겨주어서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물론 다시 쓰고 싶을땐 설정에서 다시 꺼내기가 가능합니다.

편집 리스트에서 숨기고 싶은 이모티콘을 길게 2초 정도 터치해 줍니다. 그럼 아래로 창이 하나 새로 열리게 되는데요, 맨위나 맨 아래로 보낼 수 있고, 마지막으로 숨길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지정한 항목은 숨긴 이모티콘 탭으로 이동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숨긴 이모티콘을 다시 쓰고 싶다면 우측에 보이는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시 받은 것은 가장 앞쪽으로 위치하게 됩니다.

 

만약 간편하게 이 상태에서 순서를 바꾸고 싶다면 대표 아이콘을 길게 터치한 상태에서 옆으로 끌어주면 됩니다.

 

우측으로 한칸 이동해 보았습니다.

 

또한 간편하게 숨기는 방법은 해당 대표 이모티콘 아이콘을 길게 터치하여 아래로 내리면 (숨기기) 버튼이 활성화 되어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목이 많은 경우엔 처음에 알아본 것 처럼 설정으로 들어가서 하는 것이 편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