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엔 회사에서든, 가족끼리, 친구, 지인 등 어떤곳이든, 누구든 카톡을 사용하기 때문에 핸드폰에 등록된 친구들도 쌓여있고 대화창에도 밀린 톡들이 산더미 처럼 쌓여있습니다. 이렇게 정신없게 대화 내용이 오고가다 보니 가끔씩 어떤 사람에게 해야 할 말을 다른 친구나 단톡방에 올리게되는 실수를 범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저도 몇번씩 잘못 보내는 실수를 할뻔한 적도 있고 실제로 보낸적도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엔 대화 내용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잘못을 인지하고 재빠르게 톡을 삭제하면 다른 사람들이 못보고 넘어갈 수도 있지만, 잘못 전송한 것도 모른채 넘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사전에 방지할 대책도 필요해 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앞서 이야기 했던 부분인 채팅방에서 실수로 대화 내용을 잘못보내는 일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바로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자판 입력창을 잠금하는 방법인데요, 글을 보내기 전에 잠금해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어도, 평소에 조심해야 하는 공적인 카톡방에서 사용하면 절대 실수할 일이 없습니다.

1. 모바일 스마트폰 기기에서 카톡 자판 입력창 잠그는 법

회사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대부분 휴대폰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먼저 모바일 기계에서 채팅창 입력 잠금 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 대화창 잠금 기능은 일괄적으로 모든 채팅방을 한번에 잠금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팅을 할때 절대 실수하면 안되는 중요한 방, 예를들면 회사 내 다른 동료 및 상사들이 있는 방이나, 어르신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는 단톡방 등, 내게 어렵게 느껴지는 사람들이 있는 방에 사용하면 효과적 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채팅방이 있다면 방에 입장한 뒤 우측 상단에 보이는 작대기 세개 모양의 서랍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톡 서랍이 열리게 되는데요, 여기서 아래 부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채팅방 설정이 나오는데요, 이 메뉴에서 설정한 내용은 해당 채팅방에서만 유효하며, 다른 방에서도 적용하고 싶다면 해당 톡방에 들어가서 똑같이 작업해 주셔야 합니다. 일단은 중앙에 보이는 (현재 채팅방 입력창 잠금) 기능을 활성화 해주세요.

 

이제 다시 나와보면 자판 입력창에 (대화에 주의가 필요한 방입니다)라는 문구가 떠있고, 좌측 전송버튼이 있던 자리에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톡을 보내려면 무조건 이 자물쇠 아이콘을 터치하여 잠금 해제 후 보내야 하기 때문에 한번더 생각할 수 있고,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번 보낼때 마다 계속 잠금을 풀고 보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는 있지만 효과는 확실 합니다.

 

 

PC버전 카톡에서 입력창 잠금 해보기

앞서 알아본 모바일 설정법 보다 어쩌면 PC버전에서의 적용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회사 등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에서 메세지를 주고 받기 때문에 직장 상사 분들과 함께 있는 단체방 이라면 이 기능을 사용하면 실수할 일이 없습니다.

 

컴퓨터에서의 설정법도 모바일과 비슷합니다. 적용을 원하는 톡방에 들어가신 뒤, 오른쪽 위에 있는 작대기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여 열어줍니다.

 

마찬가지로 톡서랍이 열리는데요, 여기서 (채팅방 설정)으로 갑니다.

 

현재 들어와있는 채팅방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래 부분에 보이는 (입력창 잠금)버튼을 활성화 해주시고 (확인)을 진행합니다.

 

이제 여기서도 채팅 자판 입력창에 대화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문구가 나오게 되고, 아래 부분에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생겨났습니다. 이제 톡을 보낼때는 이 자물쇠를 풀고 보낼 수 있게됩니다. 조금은 번거롭지만 효과는 확실 하므로 반드시 필요한 방에서는 꼭 활용하시어 실수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