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이럴 마케팅이란?>

블로그나 SNS 운영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바이럴 마케팅" 이라는 용어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마케팅의 한 종류인데, 용어 자체가 영어단어로 구성되어 있어서 어떠한 개념인지 바로 알아차리긴 힘듭니다. 도대체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일단 단어의 뜻을 살펴보며 생각해 보겠습니다.


사전적 의미의 바이럴(Viral) : 바이러스성의, 바이러스에 의한.

마케팅(marketing) 이라는 단어는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우리말로 직역하자면 바이러스성의 광고 라는 뜻이됩니다. 즉, "온라인어떤 매체를 통해서 어떠한 정보가 바이러스 처럼 퍼져나간다"는 의미에서 바이럴 마케팅 이라는 용어가 탄생하게 된 겁니다.


위에서 주목할 단어는 (1)온라인, (2)매체, (3)정보 세가지가 되겠네요.


<블로그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의 활용>

바이럴 마케팅의 개념을 알게되었으니 이제부터 우리도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인터넷(온라인)을 통해 적합한 플랫폼(매체)을 확보해서 홍보하고자하는(정보)를 바이러스 처럼 퍼져나가도록 해봅시다!


이미 개인이나 단체, 기업들은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을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음식점 후기나 재화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운영하는 홍보 블로그 등 인터넷에서 접하게 되는 거의 모든 광고들은 바이럴 마케팅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은 일단 이 들지 않으면서 효과는 크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필요한 정보를 얻기위해 검색을 생활화 하고있기 때문에, 궁금한 부분이 있을때마다 포털사이트를 검색하여 블로그, sns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해 자신의 식당이나 가게, 제품들을 홍보하고 싶은 개인이나 기업들은 자신의 블로그 플랫폼 등에 정보를 올려 광고인듯 광고아닌 광고같은 마케팅을 하는것이지요. 개인의 후기인 듯한 글이여서 열심히 살펴보다가 결국엔 광고 라는것을 알게된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바로 바이럴 마케팅인 것입니다.


<어떤 플랫폼을 활용할 것인가?>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은 무궁무진 하지만 역시 블로그 만한 것이 없다는 생각입니다. 페이스북이나 기타 sns 등도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고 있지만, 아무래도 모든 연령, 성별들을 아우르기엔 블로그만한 플랫폼이 없습니다. 무료이면서도 활용하기 쉬운 특징들을 갖고있기 때문이죠. 여러분들도 무한한 마케팅의 가능성을 가진 블로그를 활용해 마케팅 도구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