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익형 블로그와 스킨의 상관관계>

자신의 블로그를 수익형 블로그로 운영하고 싶다면 스킨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상품을 판매하는 가게를 예로 들어보면, 가게의 인테리어나 상품 배치 등이 고객들의 시선이나 동선에 맞게끔 설정되어야 판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 입니다. 블로그의 포스트 배치나 광고배치 등이 방문자의 동선과 시선에 맞춰 설정되면 그만큼 많은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킨 선택은 신중하게>

티스토리는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여러가지의 기본스킨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크게 일반형 스킨과 반응형 스킨 두가지 종류의 스킨툴을 제공하는데, 요즘은 PC뿐만아니라 모바일 기기의 접속률이 크고 기기의 크기들 또한 다양해졌기때문에 이렇게 다양한 디스플레이에 맞춤으로 작동하는 반응형 스킨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킨의 경우 최초 적용 후 원할때마다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처음 스킨을 선택할때 신중하게 선택하고, 되도록이면 바꾸지 말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왜일까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HTML 수정이 자유롭고 각종 코드들을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삽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던 스킨을 다른 스킨으로 변경할 경우 이러한 블로그 내부 설정등이 모두 변경되고, 검색엔진 알고리즘에서는 이렇게 바뀐 블로그를 "새로운 블로그"로 인식하게 됩니다. 인식이 잘된다면 문제없지만 최악의 경우엔 지금까지 작성했던 글들이 노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또한 겪어본 일인데, 작성했던 글들이 다음 검색에서 모두 사라졌다가 시간 텀을 두고 천천히 다시 살아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기간동안에는 당연히 방문자수는 급감하게 되고 수익 또한 보장할 수 없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킨선택은 신중하게, 되도록이면 바꾸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어떤 스킨을 선택해야 할까?>

최초 스킨 선택시 여러가지 스킨들 중에 자신의 취향에 맞으면서도 수익형 블로그에 적합한 스킨을 찾아가며 후보군들을 줄여가는것이 좋습니다. 유료로 제공되는 스킨을 알아볼수도 있지만 초보의 단계에서는 기본제공되는 스킨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반응형 스킨"을 선택하세요.

물론 일반형 스킨을 사용해도 애드센스 삽입이나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추천드리는 입장에서 일반적으로 반응형이 일반형보다 효율성이 좋다라는 전제로 말씀드리는 것이니까, 일반형스킨 중에서도 마음에드는 스킨이 있다면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위와 같이 반응형 스킨들을 모아놓고 후보를 차차 줄여 나가세요. 또한 아무리 다른사람이 좋다고 해도 스킨의 경우 사용자의 취향을 타기 때문에 자신이 마음에 드는 스킨으로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다른사람의 추천으로 선택한 스킨이 자신에게는 맞지않아 다시 변경해야 하는 일이 생길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드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스킨이 좋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사이드바에 따로 삽입할수 있는 기능이 있기때문에 사이드바가 제공되는 스킨을 찾아보시기 추천드립니다. 디자인을 강조하는 스킨의 경우 사이드바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스킨도 있기때문에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블로그 주제가 "사진"을 강조하고 싶은지, "글"을 강조하고 싶은지에 따라 스킨선택에 비중을 둘수 있습니다. 여행이나 멋진 사진들로 이목을 끄는 주제의 블로그라면 포스팅 사진위주로 보여지는 스킨이 좋습니다. 반대로 내용위주의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라면 포스팅 내용이 보이는 스킨이 좋습니다. 


<신중하게 선택하되, 너무 고민하지는 말자>

스킨선택의 경우 신중하게 하면 좋지만, 상황에 따라 꼭 변경해야 할 시기가 분명 찾아옵니다. 꼭 필요한 경우의 변경은 더 좋은 블로그가 되기위한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은 처음 블로그를 개설했을 당시, 애드센스 코드나 웹마스터 등을 등록하지 않은 백지의 상태에서 자신에게 맞는 스킨을 변경해가며 선택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추후에 블로그에 여러 코드들이 심어지면 스킨변경시 HTML수정이나 코드삽입을 다시 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스킨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