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엇을 팔아야 할까?>

어떤 제품을 팔아야 할까? 이 물건을 사람들이 좋아할까? 쇼핑몰에 등록할 제품을 소싱 하다보면 항상드는 고민입니다. 요즘의 트렌드가 무엇인지, 계절 상품은 어떤것이 있는지, 어떤 연령층이 무슨 제품을 원하는지 등등.. 쇼핑몰 제품 소싱시 주의할 점은 "내가 좋아하는" 제품을 절대 고르면 안된다는 겁니다. 물론 나의 안목이 여러 대중들의 니즈를 대표하는 안목일 수도 있겠지만 내가 좋아하는 물건은 대개 "나만 좋아하는" 제품일때가 많더라구요. 그렇다면 객관적인 시각을 갖추고 대중들의 니즈를 파악해야 좋은 물건을 고를 수 있을텐데, 쉽지가 않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이 있으니까요.



<네이버 데이터 랩이란?>

네이버하면 쇼핑도 빼놓을수 없죠. 스마트 스토어의 활성화와 각종 오픈마켓에 있는 제품들을 가격순, 인기순으로 정렬해주고 내가 좋아할만한 상품들도 추천해 줍니다. 네이버는 사용자의 쇼핑 패턴을 분석하고 하루하루의 쇼핑 검색어 및 판매제품을 통계화하여 데이터화 시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중요한건 이러한 "고급 데이터"를 무료로 공개, 제공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쇼핑 자료이기 때문에 특히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고마울 따름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접속>

네이버 검색창에 위와 같이 검색하여 접속해 줍니다. 로그인 하지 않아도 쉽게 들어가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들어갔다가 큰 아이디어를 얻고나올때도 있으니 하루에 한번씩은 들어가서 트렌드를 읽어봅시다!


<데이터랩 홈>

데이터랩에 접속하면 상단에 7가지의 각기다른 기능의 메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장 첫번째 데이터랩 홈을 살펴보면 각 카테고리 별로 일간 인기검색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쇼핑몰의 모든 카테고리 별로 인기 검색어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인기 검색어를 일간, 주간, 월간 별로 정리하여 살펴볼 수 있으니 중단기적인 흐름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쇼핑몰 카테고리에 맞춰 살펴보세요.


<급상승 검색어>

현재 시간이나 원하는 시점에서의 급상승 검색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급상승 검색어를 잘 살펴보면 특정 제품에 대한 키워드가 급상승 검색어에 뜰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의 경우 기존엔 유입수가 적었던 제품이라도 TV에 나오거나, 연예인이 사용했다거나 해서 관심도가 가파르게 상승할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을 소싱하여 선점할 수 있다면 쇼핑몰에는 좋은 기회로 이어질수도 있겠죠?


<검색어 트렌드>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특정 검색어가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를 그래프화 하여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관심있는 대분류 주제를 제일 앞칸에 입력하고, 그에 따라오는 소분류 키워드를 넣어준 후, 기간, 성별, 나이 등을 설정 후 검색하면 검색량에 기초한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그래프의 장점은 눈에잘 띄기 때문에 트렌드에 민감한 제품의 변화추이를 살펴보는데 용이합니다.


<쇼핑인사이트>

데이터랩의 꽃이라고도 볼 수있는 쇼핑인사이트 기능입니다. 카테고리 분야 마다 기간 별로 인기검색어를 보여주고, 클릭양, 어떤 기기에서 접속했는지, 여성에게 인기있는 키워드인지 남성에게 인기있는 키워드인지 어떤 연령이 관심있게보는 분야인지를 총망라해서 보여줍니다. 최대 1년치의 기간설정을 해서 추이를 살펴볼 수 있으니 어떠한 시기에 어떤 물건을 팔아야 겠다는 감을 잡기 쉽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인기있는 제품인지, 유행을 타는 제품인지도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쇼핑인사이트 기능만 잘 활용해도 충분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지역통계, 댓글통계, 공공데이터>

지역통계기능 : 우리나라 전체를 시/군/구로 나누어 해당지역의 관심업종 및 업종별 인기지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댓글통계 : 현재 네이버에 달리고 있는 댓글의 총 통계 및 어떤 분야에 몇개의 댓글이 달리는지, 댓글이 달리는 시간대는 언제인지를 보여줍니다.

공공데이터 : 우리나라의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현황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상품 소싱, 데이터에 기반해 승부하자!>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감"에 의존한다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일인것 같습니다. 물론 관록이 쌓인 고수분들이라면 몸이 먼저 느끼고 반응하는 무언가가 있겠지만, 초보사장에게 꼭 필요한건 "데이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데이터에 기반해 내공을 쌓는 길이 쇼핑몰 고수의 관문으로 들어가는 열쇠가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