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로 돈 버는 법>

 

부수입, 나도 벌어보자!

누구나 "수입의 다각화"에 대해 고민해 보셨을 겁니다. 직장인이든, 디지털 노마드 이든, 요새 같은 세상엔 주 수입 하나만 가지고 생활하기 팍팍하고 불안하죠. 하지만 매달 10만 원이라도 작은 노력으로 얻을 수 있다면 얼마든지 도전해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블로그로 돈을 버는 수익형 블로그 이야기는 정말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저 또한 알고는 있었지만 단지 그냥 "에이~그거 뭐 얼마나 벌겠어" "귀찮아~"라는 생각에 흘려 넘기곤 했습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내 힘으로 돈을 벌다 보니 만 원 한 장이 아쉽고 소중합니다. 나에게 짭짤한 부수입을 안겨줄 수익형 블로그 운영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1. 블로그 내 배너 광고 수입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선행되어야 할 항목 입니다. 내 블로그에 방문자가 유입된 후, 블로그에 설치되어 있는 배너 광고를 방문자가 클릭하게 되면 수익이 발생되는 구조입니다. 내가 따로 뭘 하지 않아도 배너 설치만 해놓으면 수입이 올라가니 가장 쉽고도 강력한 수익원인 셈이죠.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 다음 티스토리는 애드센스를 통해 배너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광고를 달기 위해선 어느 정도 블로그 운영 지수가 필요한데, 그 조건에 부합하여 광고 신청을 한 후 블로그에 광고를 달게 되면 그다음부터는 비교적 쉽게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게 되면 제일 먼저 배너 광고를 달 수 있도록 합시다.

 

2. 제품 체험단

다양한 체험단 플랫폼에 신청을 통하여 맛집, 생활용품, 뷰티 관련 리뷰를 작성하고 커미션을 받는 시스템 입니다. 보통 체험단의 경우 블로그 리뷰 원고료를 돈으로 따로 지급하기보다 식사 이용권이나 생활용품, 화장품 등을 무상으로 지원해 줌으로써 원고료를 대체합니다. 블로그를 어느 정도 운영하게 되어 일 평균 방문자수 500명~ 이상 정도가 넘어가면 홍보 업체에서 간혹 먼저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좋은 시스템이지만 무분별하게 체험단 포스팅을 하다 보면 블로그의 정체성이 흐려질 수 있으니 카테고리를 정하셔서 진행하시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원고료 

앞서 살펴본 체험단에서 조금 더 발전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가 어느 정도 성장하여 특정 카테고리 상위노출이 가능하게 되면 업체에서 제품 지원+제품 리뷰에 대한 원고료까지 따로 책정하여 챙겨주는 시스템입니다. 원고료의 경우 조건에 따라 몇만 원에서 몇 십만 원 까지도 책정됩니다. 이 역시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활동이 가능하니 자신의 블로그 주력 카테고리를 꼭 정하셔서 꾸준한 포스팅으로 블로그 지수를 높여놓는 게 중요합니다.

 

4. 제휴마케팅

요즘 많은 블로거들이 활용하고 있는 수익 창출 방법입니다. 광고주의 마케터로 활동하며 내가 올린 광고로 인해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배너를 클릭만 해도 커미션을 주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활성화되어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경쟁이 많이 치열하지는 않은 시장이니 꼭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커머스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고, 대기업들 또한 인터넷 사업에 뛰어들게 되면서 최근엔 쿠팡 또한 쿠팡 파트너스라는 제휴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다양한 수익창출 방법이 있지만 결국에는 블로그 내에서의 수익창출은 "마케팅"으로 귀결됩니다. 블로그 플랫폼을 특정 카테고리 분야에 대해 마케팅이 유효할 정도로 키운 후, 본격적으로 그와 관련된 제품들을 광고하고 판매하여 수수료를 얻는 구조이죠.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데 있어 초점을 맞춰야 할 점은 내 블로그에 어떤 주제를 부여해 키운 후 그것을 어떻게 마케팅 플랫폼으로 키워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것입니다.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있는 작업은 아닙니다. 콘텐츠가 쌓이기 시작하고 어느 정도 유입이 이루어지면 이제 시작입니다. 시작이 반입니다. 지치지 않고 나아가 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