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글쓰기, 너무 어렵다>

블로그 글쓰기를 하다보면, 주제에 따라 어떻게 글을 시작하고 문단배치 등을 어떻게 해야 가독성이 좋아질지 항상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저또한 글을 쓰고나서 시간이 지나서 다시보면, 뭐 글을 이렇게 썼지? 라는 생각이 종종 들곤 합니다. 내가보기 편한 글이 아닌, 남이 보기 편한 글이 되어야 하는데 그게 아니었던 거죠.



<전문적인 블로그를 벤치마킹 해봤지만..>

한두가지의 전문적인 주제로 글을 쓰는 블로그들을 방문해보면 글이 간결하고 보기쉽다고 느끼신적이 있을겁니다. 그래서 나도 이런식으로 글을 써보려고 시도해보면, 사진-글-사진-글의 단순한 형식으로 지루하게 글을 쓰고있는 나 자신을 발견합니다. 멋진 블로그를 참조하는것도 좋지만 생각만큼 쉽게 따라하지 못하는 글쓰기 입니다.


<글쓰기를 도와주는 템플릿 기능>

이렇게 어려운 글쓰기를 도와줄 네이버 블로그 템플릿 기능을 소개합니다. 여러가지 주제별로 깔끔하게 미리 작성해놓은 포스팅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사용자가 이야기를 쉽게 풀어나갈 수 있게끔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에 들어온 다음, 우측 상단의 (템플릿)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석에 자리잡고 있어서 기능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있더라구요. 저 또한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한지 한~참지나서 알게 되었습니다.


템플릿 버튼을 눌러주면 (추천 템플릿), (부분 템플릿), (내 템플릿) 세종류의 탭이 나옵니다. 먼저 추천 템플릿을 살펴보면 블로그에서 많이 쓰이는 주제(여행, 레시피, 영화, 뷰티, 서평, 육아) 별로 적합하게 만들어진 포스팅 견본이 제시됩니다. 예로 레시피 포스팅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런식으로 레시피를 소개할때 쓰이는 포스팅 견본이 현재 작성하고 있는 글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사진과 글을 본인의 것으로 바꾸어서 글을 쓰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들어가있는 스티커나 배치등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글을쓰시면 됩니다.


여행글의 예시 입니다. 글의 틀이 잡아져 있으므로 내용과 사진만 내것으로 교체하여 글을 쓰면 손쉽게 퀄리티 있어보이고 가독성이 좋은 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주제 별로 다양한 테마가 있으니 한번씩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부분 템플릿)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추천 템플릿이 글의 전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면, 부분 템플릿은 글의 시작이나 중간의 포인트 될 수 있는 글양식을 제공합니다.


이런식으로 다채로운 부분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이런 요소들을 글을 쓸때 활용하면,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단순한 포스팅이아닌 전문적인 칼럼을 보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으므로, 같은 내용의 글이라도 좀 더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 템플릿) 탭입니다. 템플릿에서 제공되는 글양식을 토대로 나만의 포스팅 틀을 만들어 놓았다면, 그 글을 저장해서 내가 글을 쓸때마다 커스텀 해놓은 템플릿 양식을 불러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전체적인 틀을 토대로 글을 작성할 수 있으니, 글쓰기 시간을 단축시켜 주고 글쓰기를 쉽게 만들어 줍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 템플릿 기능을 활용한 글쓰기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나만의 문체를 갖는것, 나만의 스타일을 갖는것이 어려웠다면 템플릿 기능을 조합해 글을 작성해 보세요. 어느샌가 글쓰기 전문가로 탄생한 나 자신을 발견할지도 모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