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채널의 간판, 채널아트>
유튜브를 돌아다니다보면 특정 채널의 홈으로 들어가 봤을때 화려하게 꾸며진 채널아트를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방문자가 동영상을 시청한 뒤 해당 채널에 관심이 생겨 홈으로 들어오게 되면 가장 처음 보게되는 화면이므로 채널의 간판과도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영역입니다. 채널아트의 경우 모바일, 데스크탑, 태블릿, PC등 모든 화면에서 보여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해진 크기에 맞게 구성하여 제작해야 합니다. 보통은 포토샵으로 많이 작업을 하시는데, 무료 프로그램인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해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한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를 알아보겠습니다.
(멋지게 꾸며진 채널아트 예시)
<유튜브 채널아트 템플릿 다운로드>
앞서 설명한것 처럼 채널아트의 경우 접속하는 기기에 맞게 해상도의 깨짐없이 보여져야 하므로 유튜브에서 권장하는 크기에 맞게 제작해야 합니다. 이를위해 유튜브에서는 채널아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가이드라인 같은 양식인데요. 아래의 주소를 눌러 템플릿을 먼저 다운받아 주세요.
(채널아트 다운로드 주소)
<포토스케이프>
템플릿을 다운 받으셨다면 포토스케이프를 설치하고 실행해 줍니다. 무료이며, 가벼운 프로그램이므로 부담없이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우측 하단의 (메뉴) - (새 사진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위와같이 가로/세로 2560/1440으로 맞추어 주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우측하단의 (개체) - (그림아이콘)을 클릭해서 아까 다운받은 템플릿파일을 열어줍니다.
이제 이 크기에 맞게 채널아트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하나의 채널아트로 모바일, 태블릿, PC, TV등 모든 기기에서 채널아트가 정상적으로 보여지길 원하신다면 화면의 정중앙, 1546X423 부분에 채널의 핵심 이미지나 문구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모바일의 경우 1546X423을 벗어난 범위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부분인 1546X423 부분을 만들고 채널아트에 넣을 내용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개체)-(사각도형) 클릭후 1546X423 크기에 맞춰 만든 후 문구나 내용을 넣어주세요. 사진을 넣어도 됩니다.
위와같이 채널아트의 메인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위의 노란색 영역 까지만 보여지고 이제 기기가 커질수록 태블릿은 태블릿 영역까지, 데스크탑은 데스크탑 영역까지 보여집니다. 알아보기 쉽게 색상을 바꿔서 만들어보겠습니다.
태블릿에서 보여지는 부분 입니다.
데스크탑에서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기기가 커질수록 보여지는 부분이 더 많아지는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모바일 영역까지만 보이므로 태블릿이나 데스크탑 영역에 이미지나 문구를 넣더라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보여주고싶은 핵심적인 이미지나 문구는 반드시 모바일 영역안에 모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런식으로 모바일-태블릿-데스크탑-TV의 순서대로 사각형 박스를 만들어 주신 후 역순으로 각각의 사각형 박스를 클릭해서 오른쪽 클릭후 "뒤로" 버튼을 눌러줍니다. 최종적으로 처음에 넣었던 채널아트 템플릿은 삭제해 줍니다.
최종 결과물 입니다. 여기서는 알아보기 쉽도록 색상을 따로 따로 넣었지만, 실제 채널아트를 만드실땐 모두 같은색으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보여지는 기기에따라 채널아트의 차별화를 넣고싶다면 해당영역에 이미지나 텍스트를 첨가하면 됩니다.
정리해보면,
노란색 박스 : 모바일 기기에서 보여지는 부분
초록색 박스 : 태블릿 기기에서 보여지는 부분
빨간색 박스 : 데스크탑에서 보여지는 부분
민트색 박스 : TV에서 보여지는 부분
이렇게 정리됩니다. 이제 어떤식으로 채널아트를 만들어야할지 감을 잡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유튜브로가서 채널아트를 올려보겠습니다.
(유튜브) - (내채널) - (채널맞춤설정) - (채널 아트 추가)로 들어가서 아까 만든 채널아트 이미지를 첨부해서 올려줍니다.
미리보기 이미지가 나옵니다. 아까 설명한것 처럼 모바일에서는 노란색 부분까지만 보여지고, 기기가 커질수록 나머지 부분들이 보이는걸 알 수 있습니다.
채널아트의 경우 원할때 수시로 수정이 가능하므로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시고 채널을 대표할 수 있는 멋진 이미지를 만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