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 속도 느려짐 해결 방법>

PC를 사용하다보면 고장같은 문제보다도 자잘한 오류나 랙, 느려짐 현상이 발생하면서 불편함을 느끼곤 합니다. 요즘에는 최적화 프로그램이나 관련 정보들이 많이 공유되고 초보자들도 쉽게 자신의 컴퓨터 정도는 관리를 잘 하시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로 AS를 맡기거나 수리기사님들을 호출하지는 않았지만 90년대~2000년대 초만 해도 느려지고 오류나기가 반복되면 수리점에 맡기거나 컴퓨터 자체를 바꿔버리는 일도 흔했던것 같습니다.



물론 PC의 느려짐 현상이 낮은 사양에서 고사양이 권장되는 프로그램을 돌렸을때 일어난다면 그건 부품을 업그레이드 해주는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그런 문제가 아니라 단순히 컴퓨터가 정리가 안되거나 최적화된 환경이 갖춰지지 않아서 느려지는 현상이라면 주기적인 관리로도 충분히 새컴퓨터 같은 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용중인 PC를 최적화 해서 오류나 랙 느려짐 현상을 낮추고, 소중한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클린 설치하기

되도록이면 부가적인 프로그램 설치없이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지만, 컴퓨터에 PC 최적화 관리 프로그램 한개정도는 설치하셔서 관리하시는게 좋습니다. 추천드리는것은 "고클린"입니다.



PC는 사용하는 동안 사용자도 모르게 임시파일, 레지스트리 파일 등이 계속해서 생성됩니다. 또한 특정 사이트 방문시 자동으로 설치되는 악성 스파이웨어 등이 깔리면서 느려짐 현상을 만듭니다. "나는 아무것도 설치한게 없는데 느려졌다"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이때문 입니다. 이럴때마다 컴퓨터 포맷을 할 수는 없는일.


"네이버 소프트웨어"를 검색해 줍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사용자들의 솔직한 후기들도 볼 수 있어서 유익한 앱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료실 검색창에서 "고클린"을 검색해 줍니다. PC최적화 프로그램으로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해오고 있으니, 믿고 설치해 봅시다. 지원하는 OS는 윈도우XP, 비스타, 7, 8, 10 등 현재 사용되는 모든 Windows버전을 지원합니다.


간단한 설치과정을 거칩니다.


고클린 최초 실행 화면 입니다. 최적화 항목이 굉장히 많습니다. 가장 먼저 (하드디스크 최적화)를 실행시켜서 불필요한 파일들을 제거해줍니다. (오랫동안 정리를 하지 않은 상태+HDD를 사용하고계시다면 작업이 다소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이 작업만으로도 훨씬 쾌적해진 환경을 느끼실 거라 생각합니다.

나머지 작업들은 눌러보시면 해당 기능의 설명이 나오므로 한번씩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클린을 통해 주기적으로 정리만 해주어도 훨씬 나은 환경에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PC최적화 소프트웨어는 여러개 사용할 필요는 없고, 한개정도만 설치하셔서 운영하시길 권장드립니다.



(2) 윈도우 설정 변경하기

많이 사용하시는 윈도우10의 경우 각종 자동업데이트, 피드백 시스템, 자동실행 등의 세부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해두면 편리한 기능이기도 하지만 불필요한 용량과 느려지는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1) WINDOWS 자동업데이트 끄기

윈10은 Update 사항이 있을때마다 자동으로 다운로드받아 업뎃을 준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편리하긴하지만 사용자가 원하지 않을때 다운받거나 설치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해당기능을 수동으로 설정해 주시면 편리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적이 있습니다. 참고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2020/04/22 - [IT 활용] - 윈도우10 자동업데이트 끄기 방법


(2-2) 불필요한 기능 끄기

윈도우 설정에서 필요없는 기능을 꺼주도록 하겠습니다.


시작버튼을 눌러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Windows 설정에서 (개인정보)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일반-항목에서 개인 정보 옵션 변경 항목은 모두 꺼주셔도 무방합니다. 끔으로 변경합니다.


피드백 및 진단 항목에서 windows에서 내 피드백 요청- 안함 으로 변경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정보수신 및 알림이 되고있는 백그라운드 앱을 모두 꺼줍니다. 나머지 항목들도 한번씩 살펴보시고 필요없다 판단되면 꺼주시면 좋습니다.



(3) 백신 프로그램 사용

컴퓨터가 느려지는 현상은 바이러스나 악성웨어의 영향도 한몫합니다. 최적화 프로그램과 같이 PC당 한개 정도의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주기적으로 돌려줍니다. 윈10에서 기본제공되는 Windows defender 프로그램도 괜찮고, 안랩의 v3나 이스트소프트의 알약도 괜찮습니다. 무엇보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후 주기적으로 돌려주며 관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4) 포맷 or PC부품의 업그레이드

위에서 살펴본 방법들을 실행해봤지만 눈에띄는 변화없이 느리고 오류 등이 지속된다면 컴퓨터 포맷을 통해 초기화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무엇보다 번거로움이 가장 큰 걸림돌이겠지만,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계속 느낀다면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컴퓨터가 가지고있는 사양보다 고사양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버벅임과 랙이 발생한다면 그에 맞게 램이나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하드디스크를 HDD형식으로 사용하고 계시다면 SSD로 교체하시면 훨씬더 빠른 속도를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되도록이면 비용이 들지 않는 선에서 많은 시도를 해보시고, 해결이 되지 않을 시에 부품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